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야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사용처

by 나꽁이 2020. 4. 13.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사용처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목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2020년 4월 9일 15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란 경기도가 코로나 19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2020년 3월 23일 24시 기준 그 이전에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할 수 있는 카드가 3종류인데 [경기지역화폐]와 [신용카드], 그리고 둘 다 없을 때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기프트카드 방식의 선불카드]가 있습니다.
    기프트카드 방식의 선불카드는 말 그대로 금액만큼 쓸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해주는 형태로 신용카드가 없거나 경기지역화폐를 미리 신청하지 않아 둘 다 없을 경우에 간단하게 발급받아 재난 기본소득을 수령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경기지역화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고, 아쉽게도 지금은 지역화폐카드를 신청한다고 할지라도 신청기간 안에 카드가 도착할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나 20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 선불카드를 이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경기 지역화폐 카드 신청 및 사용처

    경기 지역화폐 카드 발급 및 사용처 포스팅이 길어 원하시는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목차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이 가능하십니다. 목차 1. 경기 지역화폐가 무엇인가요? 경기 지역화폐란 2019년 4월 1..

    naggong.tistory.com

    현재 카드 배송관련 공지 내용입니다.

     

     


     

     1.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방법 

     

    경기도민이 1,300만 명이 넘기 때문에 신청에 있어서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등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고 20일부터는 선불카드 신청도 받고 있으니 조급해할 필요 없이 경기도에서 정한 신청기간만 엄수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경기지역화폐 및 신용카드 신청방법(온라인) - 미성년자 제외 개별 신청

    체크카드, 가족카드, 직불카드, 특수목적 카드(아이 행복, 아이사랑, 국민행복, 화물차 유류카드 등)는 신청 불가합니다.

    가능한 카드는 경기지역화폐 카드 / 농협카드 / 신한카드 / 국민카드 / 삼성카드 / 우리 카드 / 하나카드 / 롯데카드 / 현대카드 / 비씨카드 / 기업은행 / SC제일은행 / 수협은행 / 한국시티은행입니다.

     

     

     

     

     

     

    - 신청기간 : 4.9 ~ 4.30
    신청방법 :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경기지역화폐 카드와 신용카드 사용 온라인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 카드번호와 핸드폰 본인인증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인은 대리 신청 불가하며, 미성년자의 경우 부 또는 모가 세대주인 경우에 세대주 또는 세대주의 배우자가 신청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님 중 한 분이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용기간 : 카드사 사용 가능 문자 수신 일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3개월이 지난 후에는 미사용으로 회수되며 재난 기본소득으로 차감되지 않습니다.
    지급방법 : 경기지역화폐는 10만 원 충전으로 진행되며, 신용카드는 사용액에서 자동으로 차감하는 방식입니다.(아마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카드사에서 문자가 오셨을 겁니다.)
    - 사용조건 : 연매출 10억 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쪽에 설명된 재난 기본소득 사용처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홈페이지 다운 등의 문제로 사용처가 제대로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두었습니다. 
    - 시군 통합신청 : 18개 시군(용인, 성남, 부천, 화성, 평택, 시흥, 의정부, 김포, 광명, 하남, 양주, 이천, 안성, 의왕, 양평, 여주, 동두천, 과천)은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과 [시군 재난 기본소득]을 온라인으로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13개 시군(수원, 고양, 안산, 안양, 파주, 광주, 군포, 오산, 포천, 가평, 연천, 구리, 남양주)은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만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시군지원금을 함께 수령가능한 경기도 시군 18개

     

     

     

     


     

    * 신용카드와 경기지역화폐로 신청하는 방법

     

    아래 링크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하는 곳으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basicincome.gg.go.kr

    [온라인 신청]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에 체크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지 시군을 선택]하고 [신용카드를 선택] 하신 후 [카드 번호 입력]까지 완료해주고, 본인 확인을 위해 아래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지역화폐 또한 이 화면에서 경기지역화폐를 선택하시고 받으신 카드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카드 배송이 밀려 2주 전에 신청하셨더라도 아직 카드를 받지 못하신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아직 카드를 받지 못하신 분들은 카드를 기다렸다가 신청하거나 아니면 신용카드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 나와있듯이 본인 명의 신용카드만 사용해야 하며 카드사에 등록되어 있는 휴대폰 번호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농협카드와 우리 카드, IBK와 SC제일 카드는 BC카드만 가능합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ARS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은 문자인증은 불가능하며, 무조건 ARS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ARS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핸드폰으로 전화가 오고,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입력하라는 음성이 나옵니다.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전화가 종료되며, 아래 화면에 있는 [인증 확인]을 클릭하여 인증을 마무리합니다.

     

     

     

    본격적인 신청화면이 나오고,

    1. 본인의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2. 관할주민센터 동명, 세대주 성명, 세대주와 관계는 입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에 다음과 같이 연락처를 뜨는 화면이 나타나며, 연락처 기재 후 [신청 완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모든 신청이 종료됩니다.

    이제 신청하신 카드사에서 2~3일 이내에 사용에 관한 문자가 올 것입니다.

     

     

     

    신청완료 화면에 나와있는 기부 안내 보기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에 연결되며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을 기부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간편하게 기부하실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습니다.

     

     

     


     

    (2)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오류 - 연락처를 모두 입력하세요.

     

    현재 마지막 단계에서 전화번호 입력하고 신청 완료를 눌렀을 때 [연락처를 모두 입력하세요]라는 문구가 나오면 완료가 되지 않는 오류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경기도 공식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접속자가 많아 과부하로 홈페이지 오류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 번호 정상 입력하여도 연락처를 모두 입력하라는 오류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동일 오류가 발생되어 부서로 일과시간 전달 예정입니다.

     

    1300만 명이 넘는 도민이 한 곳에서 접수를 하게 되면서 이 외에도 앞으로 오류가 날 수 있는 경우는 많아 보입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4월 30일 18:00까지 신청하면 되니 오류가 나오거나 접속 불가의 경우에는 시간을 두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과 관련해 보이스피싱도 기승을 부린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선불카드 신청방법(오프라인) - 같은 세대원 한 번에 신청 가능

     

     

    - 신청기간 : 4.20~7.31
    신청장소 : 주소지에 있는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을 방문해서 신청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셔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대리 신청의 경우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직계존비속의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에 한하며(한 마디로 내 부모님과 자식 그리고 배우자의 부모님과 자식까지 가능합니다.), 위임은 사전에 구두(따로 서류 없이 말로)로 받고 신청서 위임란에 학 인하시면 됩니다. 위임받지 않고 신청서를 허위 신청할 때는 형사 처벌까지 가능할 수 있으니 절대 허위 위임은 하시면 안 됩니다.
    접수시간

    행정복지센터는 5월 17일까지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접수받으며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5월 18일부터는 평일에만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농협의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는데 농협은 평일에만 오전 9시부터 4시까지 접수를 받습니다(5월 1일은 휴무). 직장인들의 경우에는 늦게까지 운영하는 행정복지센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 선불카드 장점 : 선불카드는 5인 가구, 5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하는 위의 방법과 달리 가족 구성원 중 1명이 한 번에 한 카드로 모두 수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6인 이상 가구의 경우 2장으로 나누어 발급받아야 합니다. 
    접수계획
    접수는 다음과 같이 5부제를 이용합니다. 이건 이미 마스크로 인해 많이 겪어보셨을 내용이라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단, 5월 17일까지는 가구원수에 따라 날짜가 다르니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셔야 헛걸음하지 않으시며, 5월 18일 이후부터는 5부제가 폐지됩니다.

     

    선불카드 신청 5부제

     

     

     

     


    - 사용기간 : 카드사 사용 승인 문자 수신 일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단, 사용 마감일이 8월 31일까지 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7월에 받으실 경우 사용기간이 2개월이 채 되지 않으십니다.)

     

     


     

     2.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사용처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은 경기도 지역화폐에 가입되어 있는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업종에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할 곳이 없어 사용을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정도로 가맹점이 많기 때문에 걱정할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용처를 확인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이용과 앱 이용이 보편적이지만 먹통이거나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으니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로 사용처 확인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시군과 읍면동을 선택하시고 '검색'을 클릭해주시면 그 지역의 가맹점들이 검색됩니다.

     

     

     

    (2) 앱을 이용해서 사용처 확인 - 추천

     

    경기지역화폐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설치되어 있는 앱을 실행시키고, [가맹점 찾기]를 클릭합니다.

     

     

     

     

     

     

     

    지역과 업종까지만 선택해주시고, [내 위치]를 클릭해주시면 다음과 같이 내 주변을 기준으로 거리순으로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코나아이

     

    홈페이지나 앱이 다운되거나 느려졌을 경우 이 곳에서도 결제 매장 검색이 가능합니다.

    앱에서 검색하는 것과 동일한 것 같지만, 내 위치를 기준으로 검색할 수 없기 때문에 아주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위의 방법이 다운 등을 이유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미봉책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지역화폐 결제 매장 검색

    지역별 사용처를 검색해보세요.

    search.konacard.co.kr

     

     

     

    (4) 카카오 맵 등의 지도 어플 - 별로입니다.

     

    카카오맵 등의 어플을 사용해도 사용처를 찾을 수 있지만 일부만 나오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가맹점, 사용처 등의 검색어로 검색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며, 대부분의 사용처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위의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궁금한 사항들(헷갈리는 것들)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 궁금한 사항들을 모아 추가합니다.

    짧은 준비 시간에 1300만이 넘는 재난기본소득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통화도 안되고 오류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저만 그런가용?

    저도 3월에 신청한 카드가 아직도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안오면 그냥 선불카드로 받아야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느긋하게 하시되 받아야 된다는 걸 까먹지만 않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제일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에서 발표하는 팩트만 가지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이라도 눌러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꾸벅.

     

     

    1. 전입/전출

    1) 타 시도 전출

    2)같은 시도 전출/전입

     

     

     

    3) 경기도로 2020년 3월 23일 이후 전입 또는 전입신고처리 완료된 경우

     

     

    위와 같이 신청일 기준으로 경기도민이 아니라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경기도에서 전출/전입한 경우에는 선불카드만 가능하기 때문에 20일 부터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위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미성년자

     

    미성년자의 경우 미성년자로만 구성된 세대가 아닌 경우에는 직접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없으며 법정대리인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법정대리인이 신청하고 본인 카드로 수령할 수 있는지는 명확한 기준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3. 온라인 결제 - 쇼핑몰, 배달의 민족

    1) 온라인 쇼핑몰

    결제 불가능합니다.

    2) 배달의 민족

    지역화폐 사용조건 충족(10억 이하 등의 조건들)하고 이동식 단말기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결제하면 가능합니다.

     

     

    4. 신용카드 이용방법

    신용카드(지역화폐카드 포함)는 먼저 사용하시면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5. 선불카드 관련

    앞으로 선불카드 신청이 많아질 것 같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선불카드는 20일부터 신청가능하고 대리수령이 가능한 10만원 쓸 수있는 일회용 카드입니다. 

     

    (1) 선불카드 신청일은  아래와 같고 해당 날짜에 신청하지 못한 분들은 주말에 가시면 되겠습니다.

     

    (2) 장소는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이며, 운영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준비물은 신분증이며, 위임은 사전에 구두로 받고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4) 대리신청은 배우자 / 직계존속(아버지, 어머니) / 직계비속(자식)에 한하며, 같이 살아도 방계가족들은 대리수령이 안됩니다.

     

    (5) 주민등록된 세대원 기준이라고 쓰여있기 때문에 혼자 신청해도 세대원 수에 맞춘 날짜에 방문하는 것이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6) 선불카드는 5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10만원 받는 지역의 4인가족이라면 1개의 카드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20만원 받는 4인가족은 카드 2장으로 발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7) 대리의 경우 대리인이 아닌 대리신청자의 생년끝번 요일에 방문해야 합니다. 이 때의 대리는 위의 내용으로 비춰보아 본인은 이미 신청한 경우와 같이 대리만을 목적으로 대리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8) 사용 기간은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사용승인 문자를 받고 난 이후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단, 사용마감일인 8월 31일이 지나면 소멸하므로 급하게 서두를 필요는 없어도 너무 늦지는 않게 받아야 하겠습니다.

     

    (9) 카드 충전 및 잔액확인 등

    1. 공제 불가능합니다.
    2. 분실하면 끝. 훼손되면 재발급됩니다.
    3. 잔액보다 큰 금액은 선불카드 결제 후 다른 결제수단으로 나머지 금액 결제하면 되십니다.
    4. 보통 선불카드도 충전이 가능한데 이건 충전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6. 신청한 카드 방식 변경 또는 카드사 변경

    신용카드로 신청했는데 지역화폐로 변경하지 못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선불카드는 당연히 안될것입니다.

     

    신청 접수 후에 수정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잘못 접수하셨다면 통화가 어렵더라도 경기도 콜센터 031-120으로 문의해보셔야 하겠습니다.  

     

    7. 주민등록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의 대리신청

    위와 같이 선불카드에 한해서만 대리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에 20일 이후에 오프라인 방문으로 대리신청과 수령을 하셔야 합니다.

    대리수령은 미성년자가 아닌 이상 20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 선불카드만 가능합니다.

     

     

    8. 다른 지역에서 사용 여부

    타지역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주민등록지상의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만 인정됩니다.
    따라서 주민등록지에서 생활하지 않으신다면 사용기한이 3개월로 정해져 있으므로 다른 가족분이 20일부터 진행되는 선불카드를 대리신청 하시는 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타 시군으로 전출을 해도 시군변경은 불가능합니다. 극단적인 예로 온 가족이 의정부에서 수원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다고 해도 남은 금액은 의정부에 가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9. 선불카드 대리신청 시 대리인과 신청자 중 누구의 생년 끝번호로 가야하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