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이야기

상업적 무료폰트 사이트 및 추천

by 나꽁이 2020. 4. 15.

상업적 무료 폰트 사이트 및 폰트 추천

요즘에는 포토샵, 일러스트뿐만 아니라 개인이 영상도 많이 제작하게 되면서 폰트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폰트에는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개인 혼자 사용하는 것이 아닐 경우에는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상업적 무료 폰트 

    상업적 무료 폰트란, 상업적(금전적 이득)인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폰트를 말합니다.
    하지만 상업적 무료라고 할지라도 어디에 사용되는지에 따라 허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각각의 폰트 별로 허용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은 '상업적'이라는 단어가 어디까지 포함하는지 대략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폰트의 상업적 범위는 포장지 / 임베딩(Embedding) / BI(Brand Identity)/CI(corporate Identity) / OFL(Open Font License)로 분류되어 허용 여부가 결정됩니다.

     - 포장지 : 포장지는 인쇄의 영역 중 하나로 포장 패키지 용도로 사용 가능한지 여부를 말합니다.
     - 임베딩(Embedding) : 프로그램이나 웹 등에서 폰트 파일을 이용해 글꼴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네이버는 나눔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나눔폰트를 설치하지 않은 사람들도 네이버에서 나눔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그 예입니다.
     - BI(Brand Identity)/CI(corporate Identity) : 브랜드, 상품명, 로고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 OFL(Open Font License)은 폰트 파일 자체에 대한 수정/복제/배포 여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배포를 판매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가끔 계시지만 배포와 판매는 다른 개념으로 모든 폰트는 판매 금지이며 저작자가 아닌 사람이 판매가 가능한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상업적 무료 폰트의 경우 임베딩과 OFL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부분에서 허용을 해주고 있습니다.

     

    폰트는 각각의 라이선스(License)를 가지고 있고 그것으로 허용범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트를 만든 회사 또는 다운로드하는 곳에서 제작사의 License 또는 License 링크 또는 guide 등의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눈누에서는 아래사진과 같이 대략적인 사용범위와 허용여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눈누에서 보여주는 자료는 참고용이므로 확실한 License를 확인할 때는 폰트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제작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상업적 무료 폰트 사이트 

     

    예전에는 저도 여러 폰트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폰트를 설치해서 사용해보았지만 결국에는 자주 쓰는 폰트는 10개~20개 정도로 수렴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폰트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사용하다가 맘에 드시는 폰트가 있다면 하나씩 추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폰트는 크게 Serif(명조) / Sans Serif(고딕) / Handwriting(손글씨)로 분류해서 자주 쓰시는 것을 정해놓으시면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1. 눈누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국문 폰트를 조회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거의 대부분의 무료 국문 폰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리보기를 제공하며 포장지 및 임베딩, BI/CI, OFL을 선택하여 검색 가능하고 고딕과 명조, 손글씨로 나누어 검색도 가능합니다.

     

     

     

     

    2. 구글 폰트(Google Fonts)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눈누가 국문 위주라면 구글 폰트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언어의 폰트를 구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폰트 중 하나인 구글의 Noto Sans 폰트를 포함하여 많이 사용하는 Roboto, Lato 등의 영문 폰트도 여기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눈누와 마찬가지로 미리보기를 제공하며 Serif(명조) / Sans Serif(고딕) / Handwriting(손글씨) 등 종류별, 언어별로 선택해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영문 폰트에 한글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글자가 깨지게 되며, 영문폰트 중에는 한글을 지원하는 폰트가 거의 없기 때문에 한글과 영문에 서로 다른 폰트를 쓰거나 전문적으로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은 유료 폰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구글 폰트 또한 눈누와 마찬가지로 미리보기를 지원합니다.

     

     

    또한 눈누와 마찬가지로 폰트 별 License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중에 제가 제일 많이 쓰는 영문 폰트인 Lato 폰트를 클릭해보겠습니다.

     

     

    클릭하면 스타일과 두께 지원을 확인할 수 있으며, 폰트에 대한 내용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선스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 commercial us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헬조선 연구소, Dafont 등 다른 유명한 곳도 있지만 저는 위 2가지와 위에 설명되어 있는 폰트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다른 곳은 잘 보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특이한 영문 폰트가 필요할 경우에는 유튜브 등의 추천 영상을 참고하여 딱 필요한 것만 받아 설치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참고로 했던 유튜브 영상입니다.
    디자이너 분이 각 폰트 별 라이선스까지 확인하며 영문 폰트를 추천해주시는 영상으로 저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상업적 무료 폰트 추천 

     

    폰트는 개인별로 호불호가 많이 나뉘고 종류도 너무너무 많습니다.

    작업별, 상황별로도 개인 편차가 있는 부분이니 제가 많이 쓰는 폰트를 위주로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나눔 폰트

    가장 기본적인 폰트로 나눔 고딕, 나눔 스퀘어, 나눔 손글씨 펜, 붓 등 두께 조절이 가능하며 명조, 고딕, 필기체 등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폰트 중 하나입니다.
    다 좋은 폰트이고 예전에는 골고루 사용했지만 현재는 나눔 스퀘어만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배달의 민족
    도현체, 주아체, 한나체, 연성체 등 아주 유명한 폰트로 블로그나 유튜브 썸네일에 제일 많이 등장하는 글씨체 중 하나입니다. 타이틀을 쓸 때 도현체를 종종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을지로 체도 추가되었고 정자에 가까운 두꺼운 붓글씨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3. 검은 고딕

    두꺼운 서체로 두께 조절은 불가능하지만 타이틀에 많이 활용되는 임팩트 있는 서체입니다. 
    유료 폰트인 격동 고딕의 대체 폰트로 저도 타이틀을 사용할 때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에스코어드림

    9종류의 두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인 무난한 폰트입니다.
    아직까지 저는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다른 분들은 많이 사용하는 폰트입니다.

     

     

    5. 티몬 몬소리체

    두꺼운 서체로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타이틀용 폰트입니다.
    이것도 역시 못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타이틀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폰트 중 하나입니다.

     

    6. 스웨거체

    제 썸네일에도 많이 사용하는 폰트로 타이틀 또는 중간 타이틀로 정말 많이 사용하는 폰트입니다.
    다른 서체에 비해 가로 간격이 좁고, 썼을 때 아주 평범하지도 않고 깔끔하고 꽉 찬 느낌을 줘서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폰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십니다.

     

    SWAGGER 스웨거

    스웨거, 자꾸만 끌리는 매력적인 남성 브랜드

    swagger.kr

     

    7. Noto Sans KR

    7가지 두께를 가지고 있는 기본 폰트 중 하나입니다.

     

     

     

    8. 더 페이스샵 잉크 립퀴드

     

    9. 가비아 솔미체

     

    10. 배스킨라빈스

     

    11. 미생체

     

    12. HS여름 물빛체

     

    13. 제주서체

     

    14. 여기 어때 잘난체

     

    15. 쿠키런

     

    16. 야놀자야체

     

     

    17. 빙그레체

     

    18. 상상 토끼 꽃길

     

    19. 전소민체

    이거 보고 저도 폰트 한 번 만들어볼까 잠깐 생각했습니다.

     

     

    20. (영문) Lato, Roboto, Oswald

    기타 영문 폰트는 위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폰트 설치 방법 

     

    눈누의 잘난체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잘난체 폰트를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보통 해당 폰트 제작사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다운로드 관련 메뉴를 클릭하고 라이선스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해서 라이선스를 확인합니다.

     

     

    잘난체 폰트의 경우 거의 모든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라이선스 확인 시 잘 모르겠거나, 규모가 큰 일의 경우에는 직접 연락하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돌아가 OTF, TTF의 폰트 파일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OTF와 TTF의 차이점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OTF TTF 차이

    OTF TTF 차이 폰트를 다운로드할 때 나오는 TTF와 OTF의 차이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세상에는 다음과 같이 정말 다양한 폰트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폰트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이 폰트에 스타일을 넣..

    naggong.tistory.com

     

     

    1.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하거나

     

    2. 마우스 우클릭으로 설치합니다.

    폰트의 경우 굵기나 스타일이 여러 개 있을 때는 우클릭해서 설치하시는 게 편합니다.

     

    설치된 폰트 파일은 다음 경로에 저장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