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의 운송장 번호나 등기번호를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체국택배에서는 전화번호나 영수증 번호만 있으면 운송장번호를 모르더라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목차
1. PC에서 조회하는 방법
2. 모바일에서 조회하는 방법
3. 고객센터 전화 문의해서 조회
1. PC에서 조회하는 방법
Step1
우체국택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합니다.
운송장번호나 등기번호로 조회하는 것은 비회원으로도 가능하지만 전화번호나 영수증 번호로 조회하는 것은 로그인을 해야 할 수 있으며, 사업자회원의 경우 영수증 번호 조회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발송인이나 받는 분이 우체국택배 홈페이지의 회원명과 동일한 우편물을 접수했을 때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회원명이 다르다면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전화번호로 조회 또는 영수증 번호로 조회를 선택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해도 같은 화면이 뜨니 아무거나 눌러주셔도 됩니다.
Step2
조회 화면에서 다음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접수일 - 최대 7일까지만 검색되니 날짜를 대충이라도 알고 있어야합니다.
- 보내는 분 인지 받는 분 인지 선택합니다.
- 휴대전화/일반전화/영수증 번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휴대전화 번호(또는 일반전화와 영수증 번호) 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 영수증 번호를 선택하시면 영수증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Step3
조회 결과를 확인합니다.
아래 조회 결과를 보시면 이 방법으로 등기번호, 접수일자, 접수우체국, 배달결과, 배달일자, 배달우체국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에서 조회하는 방법
Step1
우체국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알림 수신 동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정보성 알림의 경우 배달오는 물건 또는 보낸 물건의 알람을 받길 원하신다면 ON으로 해주시고, 광고성 알림은 끄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Step2
로그인을 하시고 하단에 '받는 우편물'을 클릭합니다.
Step3
기간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기간은 PC와는 다르게 1개월 단위로 조회가 됩니다.
기간별 조회 아래에 ‘~월 이전 우편물 조회’를 클릭하시면 그 이전 기록도 조회가 되는데 5월부터 조회되는 걸로 봐서는 1년이 최대 기간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1년이 지난 우편물은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3. 고객센터 전화 문의해서 조회
로그인하고 이것저것 하는 것보다 우체국 고객센터를 검색해서 전화를 하는것이 더 빠를수도 있습니다.
상담사에게 보내는 사람 이름, 받는 사람 이름, 주소 등을 확인해주면 운송장 및 등기번호를 모르더라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전화로 문의할 때 12시~2시 사이에는 상담하시는 분들도 점심시간이고, 통화량도 많은 시간대이기 때문에 가능하시면 이 시간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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