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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이야기

정부24 문서 진위확인 방법 3가지

by 나꽁이 2023. 5. 15.

 

등본이나 초본같은 공공기관에서 발급받는 서류들에는 진위확인을 위한 점자코드나 바코드가 있습니다. 이걸로 정말 진위확인을 할 수 있는것인지,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정부24 문서 진위확인 3가지 방법

    정부24에서 발급한 문서의 진위확인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1. 문서확인번호
    2. 음성변환서비스
    3. 바코드 진위확인

     

    등본의 경우에 진위확인 할 수 있는 정보 위치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진위확인을-위한-번호와-바코드-위치
    진위확인을 위한 번호와 바코드 위치

     

    3가지 방법 중에서 PC에서는 문서확인번호로만 진위확인이 가능하고, 모바일에서는 3가지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진위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24 앱을 설치해야합니다.

    정부24-앱-다운로드
    정부24 앱 다운로드

     


    2. 문서확인번호 진위확인

    정부24에서 발급하는 문서마다 좌측 상단에 문서확인번호라는 것이 있습니다.

     

    타 기관에서 발급받은 문서에도 문서확인번호라는 것이 있는데 이게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 문서의 진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등본과-졸업-증명서의-문서확인번호
    등본과 졸업 증명서의 문서확인번호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1  정부24 앱의 [메뉴-문서진위확인-인터넷발급문서 진위확인]으로 들어갑니다.

    문서진위확인-인터넷발급문서-진위확인-클릭
    문서진위확인-인터넷발급문서 진위확인 클릭

     

    PC를 이용할 경우에는 아래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문서 진위확인 | 정부24

     

    www.gov.kr

     

     Step2  정부24 발급 문서인지 기타 문서인지를 선택하고 문서 확인번호를 입력합니다.

    문서확인번호-입력-화면
    문서확인번호 입력 화면

     

     Step3  문서 소지여부 확인절차에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Step4  문서 열람 버튼을 누르면 발급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람용’이라는 워터마크가 있는 사진이 나오는데 그 사진과 실물 문서를 비교•대조해서 진위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문서 진위확인이라는 것이 번호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발급된 서류입니다’라고 확인해주는 것인줄 알았는데 그런것이 아니고 휴대폰에 뜨는 문서와 내가 가지고 있는 문서가 동일한지 직접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으로 문서확인번호 16자리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고, 똑같은 문서가 뜨기 때문에 비교해보기는 쉽습니다.

     


    3. 음성변환서비스

    음성변환서비스는 문서 우측 상단에 있는 점자 음성변환용 코드를 스캔해서 문서 내용을 음성으로 변환해서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Step1  출력한 문서의 우측 상단의 바코드를 확인합니다.

    음성변환서비스-바코드-위치
    음성변환서비스 바코드 위치

     

     Step2  정부24 앱의 [메뉴-문서진위확인-음성변환 서비스]로 들어갑니다.

    문서진위확인-음성변환-서비스-클릭
    문서진위확인-음성변환 서비스 클릭

     

     Step3  바코드를 스캔합니다.

     

    단순히 음성으로 변환해서 듣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굳이 이 방법으로 확인 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런데 시각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에 이 방법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4. 바코드 진위확인

    바코드 진위확인은 문서 하단에 있는 바코드를 스캔 후 나오는 내용과 발급된 문서와 비교해서 같은 문서인지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정부24 문서의 바코드는 2015년에 3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 1줄 짜리 바코드 스캔은 정부24 앱이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8년이나 지난 문서를 스캔하실 분들은 없을 것 같아서 그 부분은 생략하고 3단 바코드 스캔하는 내용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1  문서 하단의 바코드를 확인합니다.

    바코드-진위확인-위치
    바코드 진위확인 위치

     

     Step2  정부24 앱의 [메뉴-문서진위확인-스마트 검증(바코드 진위확인)]으로 들어갑니다.

    문서진위확인-스마트-검증-바코드-진위확인-클릭
    문서진위확인-스마트 검증(바코드 진위확인) 클릭

     

     Step3  바코드를 스캔합니다.

     

    바코드가 3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1개씩 스캔해야하기 때문에 문서 장수가 많아지면 확인이 매우 번거롭습니다.

     

    예를 들어, 8장 짜리 문서라면 24번 스캔해야하고, 인식률도 별로인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5. 결론

    지금까지 정부24 문서 진위확인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등본이나 기타 공문서를 발급할 때 위 아래에 있는 바코드(점자)가 굉장히 중요한 것인 줄 알았는데 모두 시도해보니 문서확인번호만 있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내용이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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