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사용함에 있어서 IP주소는 필수인데요.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자세히는 알지 못해도 내가 쓰고 있는 IP주소 확인 정도는 할 수 있는 게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IP주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가 사용하는 IP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피(IP) 주소란?
IP는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에 연결된 통신장치사이에서 다른 통신장치와 구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주소를 말하며 "192.147.25.322"와 같은 형식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 할 때도 집주소는 알아야 하지만 집주소를 알려고 등기를 떼보지 않듯이,
IP 역시 이론적으로 들어가서 하나하나 풀어보면 상당한 내용이 되겠지만
특별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간단하게 컴퓨터의 인터넷 주소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간단한 확인 방법
제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사진과 같이 naver, daum 등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ip주소"라고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지만, 공유기가 있는 경우에는 3번의 방법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3. 공유기가 있을 경우 확인 방법
공유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하나의 IP로는 하나의 네트워크만 동작을 하기 때문에 다른 네트워크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IP가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인 IP(원래 IP)가 아닌 가상의 내부 IP를 만들어서 다른 네트워크 기기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공유기입니다.
공유기가 설치된 경우에는 윈도우 아래 검색창에 "cmd"라고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불러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ipconpig"라는 단어를 입력하고 enter를 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IPv4라고 적어져 있는 곳의 숫자가 공유기를 통한 내부 IP입니다.
보통 공유기에서는 192로 시작되는 아이피 주소를 갖습니다.
4. IP보안의 중요성
보통 IP주소를 통해 나의 위치나 내가 사용한 모든 인터넷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도 유출이 되지 않도록 보안이 잘 되어있는 사이트 이용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개인정보유출을 막기 위해 VPN(Virtual Private Network)이라고 하는 가상사설망 사용자도 크게 늘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