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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이야기

으뜸 효율 가전제품 환급

by 나꽁이 2020. 5. 12.

으뜸 효율 가전제품 환급

 

 


 

 

목차

 

     

     


     

     1. 으뜸 효율 가전제품 환급이란 

    고효율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를 촉진시키기기 위한 목적의 사업으로 고효율 제품을 구매할 경우에 구매비용의 10%(개인별 30만원 한도)를 환급해주는 사업입니다.

     

     


     2. 사업기간 

    ▶ 2020.03.23 ~ 2020.12.31일 까지 구매한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 2020.03.23 ~ 2021.01.15 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 단, 중요한 것이 재원 소진이 될 경우 구매 및 신청이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나중에는 환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3. 구매와 신청 

    구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분이 없습니다.

    단,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표시된 라벨이 있어야 합니다.

     

    신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표시된 '환급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할 수 있습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전국민 대상]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에너지소비효율을 먼저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자의 첫걸음,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선택한 당신에게 그 혜택을 되돌려 드립니다. 환급 신청하기

    rebate.energy.or.kr


     

     4. 환급 가능 제품 종류 

    아래에 표시된 10가지 가전제품에 대해 환급이 가능하며,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표시되어 있는 라벨의 '등급''적용기준 시행일'의 조건을 충족해야 환급이 가능합니다.

    기준시행일이 아래의 기준시행일과 일치해야 환급 대상이 됩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라는 것은 다들 아시겠지만 다음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1번 사진이 붙은 기기는 환급이 가능하지만 2번째에 원형의 라벨은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환급 가능한 제품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모델명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아래 사진과 같이 품목과 모델명을 넣으시면 환급대상인지 아닌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 시스템

     

    rebate.energy.or.kr

     


     

     5. 효율등급 및 명판위치 확인방법 

    효율등급과 명판의 위치는 제품마다 달라서 본인이 찾아보셔야 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통해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냉장고

     

     

     

    (2) 김치냉장고

     

     

     

    (3) 에어컨

     

     

    (4) 일반세탁기

     

     

    (5) 드럼세탁기

     

    (6) 저장식 냉온수기

     

     

    (7) 직수식 냉온수기

     

     

    (8) 전기밥솥

     

     

    (9) 청소기

     

     

    (10) 공기청정기

     

     

    (11) TV

     

     

    (12) 제습기

     

     

     


     

     6. 신청방법 

    신청은 본인과 대리인이 할 수 있습니다.

    대리의 경우에도 구매자와 환급신청인은 동일해야 합니다.

    다른 점은 첫째, 인증을 할 때 대리인의 휴대폰으로 하는 것과 둘째, 본인이 하는 경우에 필요한 서류에 '위임장과 위임자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1) 본인

     

    홈페이지의 '환급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신청이 진행됩니다.

     

     

    (2) 대리인

     

     

    대리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환급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신청인과의 관계, 신청인 위임장, 신청인의 본인서명 사실확인서를 업로드하는 과정이 추가되고,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3) 필요서류의 지급처

     

     


     

     7. 자주 묻는 질문 


    Q1. 제품 구매 후 휴대폰 번호가 바뀌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 환급관련공지 등이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안내가 되므로, 휴대폰 번호 변경시 으뜸효율 콜센터(1670-7920)로 연락해보셔야 합니다.


    Q2. 환급신청 후에 구매제품 환불이나 구매 취소를 한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A2. 환불 및 구매취소 후 개인이 온라인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 취소를 해야 합니다..


    Q3. 은행은 아무데나 상관없나요?

     

    A3. 일반 국민이 이용하는 대부분의 은행 계좌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매자 성명과 은행계좌의 예금주가 일치되어야 하며, 기타 정부 보조금이 입금되는 전용통장은 환급계좌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Q4. 신청 후에 환급이 가능한지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4.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하면 확인절차를 거쳐 그 결과를 신청시 기입해주신 휴대폰 문자로 안내할 계획이며, 온라인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신청내역확인을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5. 신청 후 환급까지 걸리는 기간이 얼마인가요?

     

    A5. 신청 완료된 순서로, 약 20일 이내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단, 제출서류가 불충분하여 보완하는 경우 늦어질 수 있으며, 서류를 보완 요청일로부터 14일 내 보완하지 않을 경우 신청이 무효 처리될 수 있습니다.


    Q6. 여러개의 제품을 동시구매해서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없으면 어떻게 하나요?

     

    A6. 개별 구매가격 확인이 되지 않으면 환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별 결제하거나 개별 내역이 포함된 증빙이 필요합니다. 여러 제품을 같이 결제했을 경우, 결제영수증의 최종 결제금액과 거래내역서 금액의 총액이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총액 할인 등이 적용되었을 경우도, 총액 할인이 적용된 이후의 환급대상 제품의 개별 금액이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Q7. 포인트나 마일리지의 경우에도 환급이 가능한가요?

     

    A7. 포인트 및 마일리지 결제에 대한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을 발급받아 제출하시면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이 불가할 경우,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Q8. 환급금액이 결정되는 기준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A8. 포인트나 할인쿠폰 적용 후 최종 결제가격이 환급 기준가격이 되며, 지급 시 10원 미만은 절사하여 환급됩니다.

     


    Q9. 온라인 매장의 경우 거래내역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A9. 거래내역서는 각기 다른 형태로 발급됨에 따라 서류명이 반드시 ‘거래내역서’가 아니어도 환급대상제품을 구매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면 가능합니다.


    위의 그 서류라 함은, 공급자(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대표자 직인), 구매자 성명, 모델명, 품목, 거래가격, 거래일시 등이 포함된 서류를 말합니다.


    Q10. 신청시, 영수증에 있는 모델명과 효율등급 라벨에 있는 모델명이 다를경우 어떤 모델명을 입력해야 하나요?

     

    A10.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을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거래내역서와 구매영수증의 모델명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과 동일해야 합니다.


    Q11. 수기로 작성한 거래내역서도 인정되나요?

     

    A11. 상호, 사업자번호, 직인이 날인되어 있으면 수기로 작성되었어도 인정됩니다.


    Q12. 소비자는 구매처에서 무엇을 받아야 하나요?

     

    A12. 거래내역서(구매자 성명, 모델명, 품목, 상호, 직인(서명) 포함)와 영수증(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소득공제용) 중 택1,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사업자번호 포함)을 받아야 합니다.


    Q13. 2020년 3월 23일 이전에 구매해도 소급해서 환급이 가능한가요?

     

    A13.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20.03.23 ~ '20.12.31 내 구매하여 설치 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과 제조번호 명판사진을 찍어 구매증빙서류와 함께 2021년 1월 15일까지 온라인 홈페이지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Q14. 세트상품도 환급되나요?(세탁기+냉장고 세트일 경우)

     

    A14. 세트상품은 구성품 중 환급대상 품목의 가전제품만 환급이 됩니다.  이 경우, 구성품별 결제금액을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냉장고+냉동고 세트의 경우, 냉동고는 환급대상 품목이 아니므로 냉장고 구매금액의 10%만 환급 됩니다.

     


    Q15. 할부로 구매해도 환급되나요?

     

    A15. 할부 여부와 상관없이 거래내역서 및 영수증에 기재된 구매금액의 10% 환급이 가능합니다.


    Q16. 1개 품목을 여러 개 구입할 경우 환급이 가능한가요?

     

    A16. 품목당 구매 제한은 없습니다. 단, 개인별 환급금액 총합이 30만원을 초과할 경우, 30만원까지만 환급됩니다.


    Q17. 온라인 홈페이지 환급대상에서 검색이 되었는데 환급이 안되는 것은 왜 그런가요?

     

    A17. 제품의 모델명이 검색되더라도,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이 명기된 지원대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Q18. 오프라인 신청도 되나요?

     

    A18. 본 사업은 온라인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만 신청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Q19. 다른 사람 계좌로 환급 가능한가요?

     

    A19. 구매자 성명과 은행계좌의 예금주가 일치되어야 하며,타인의 계좌로는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기타 정부 보조금이 입금되는 전용통장은 환급계좌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Q20. 온라인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을 때도 환급이 가능한가요?

     

    A20. 온라인 쇼핑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더라도, 거래증빙서류(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에 ‘구매자’나 ‘배송받는 자’ 등의 이름으로 구매자 이름이 확인된다면, 신청가능합니다.


    Q21. 타인의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또는 타인이 현금영수증 공제를 받아도 되나요?

     

    A21. 구매증빙서류(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어야 하며, 이 경우 타인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습니다.

    구매증빙서류(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어야 하며, 이 경우 타인의 핸드폰 번호로 소득공제를 받아도 상관없습니다.


    Q22. 지난번 사업 때 이미 환급을 받았는데, 이번에도 가능한가요?

     

    A22. 구매대상기간(20.03.23 ~ 20.12.31)에 구매한 제품에 대해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미 환급받은 제품은 재신청 하실 수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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