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야기

경기 지역화폐 카드 신청 및 사용처

by 나꽁이 2020. 3. 30.

경기 지역화폐 카드 발급 및 사용처

 

 

포스팅이 길어 원하시는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목차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이 가능하십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관련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사용처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방법 및 사용처 목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2020년 4월 9일 15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이란 경기도가 코로나 19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도민에게 1인당..

naggong.tistory.com


 

 

목차

 

     

     


     

     1. 경기 지역화폐가 무엇인가요? 

     

    경기 지역화폐란 2019년 4월 1일부터 도내에 있는 31개 시군에서 발행되는 대안화폐입니다.

    지역화폐는 지역 내에서 생산된 경제적 가치를 지역 내에서 순환하도록 시스템화한 것으로 경기도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경제 활성화의 반사 이익으로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의 효과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화폐입니다.

     

    ※ 지역화폐의 장점

    1. 지역화폐는 계좌와 연결하여 충전해서 쓸 경우에 6%~10%(명절 또는 프로모션 기간)까지 인센티브로 추가 금액을 받기 때문에 지역화폐 사용 시 소비자는 최소 6%의 할인을 받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2. 현금영수증이 발행되며,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사업자도 수수료가 0.3% 감면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는 수수료 감면보다 지역화폐에 가입함으로써 매출 증대의 효과의 혜택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화폐는 별도의 가맹 가입 없이 기존 IC 신용카드 가맹점이라면 자동으로 등록이 되기 때문에 가맹수수료 등의 문제가 없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으로 지역화폐가 시행되고 아래와 같이 급격한 발전을 보여왔습니다. 

    또한 이번 재난기본소득을 지역화폐로 발급함에 따라 아래 그래프와 같이 경기지역화폐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몰라서 사용하지 못했던 사람들도 알게 되면서 앞으로 지역화폐 가입 및 사용은 이전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경기 지역화폐의 종류 

    경기 지역 화폐는 지류, 카드, 모바일 형태로 선택하여 구매가 가능합니다.

     

    1. 카드형

    실물 카드를 발급받는 것으로 카드 단말기가 있는 곳은 대부분 결제가 가능하지만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연 매출 10억원 이상의 업소, 백화점, 대형마트, 쇼핑센터, 유흥주점, 사행성 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 지류형

    상품권처럼 발급되는 방식으로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해서 카드형보다 선택이 제한됩니다.

     

    3. 모바일

    스마트폰의 바코드, QR코드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방식으로, 지원하는 지역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선택한 지역이 모바일 지원을 하는지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각 지역별로 발급하는 화폐종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신청하고자 하는 지역에서 발행하는 형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별 발행형태와 구매한도, 할인율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지역을 선택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위 사진에서 정책수당은 청년 배당이나 산후조리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을 말하고, 일반 발행은 도민 누구나 발행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발행형태를 말합니다.

     


     3. 지역화폐 카드 발급 방법 

     

    지류형이나 모바일의 경우에는 각 시군의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지류형이나 모바일을 발행하는지 여부와 구입처 등을 확인하여 방문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가장 보편적인 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화폐 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해당 시군의 농협은행(중앙회)를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

    이 방법은 신분증만 들고 농협을 방문하셔서 발급 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앱으로 신청하면 카드가 일반우편으로 배송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면 바로 발급과 충전이 가능합니다.

     

    발행할 수 있는 농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시군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는 위에도 링크를 달았었지만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지역을 선택한 뒤 [홈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2. 앱을 이용해서 발급받는 방법(가장 보편적인 방법)

     

    1. 앱 설치

    앱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현재 재난기본소득으로 관심이 올라간 상태이기 때문에 배송 지연 안내가 나오고 있습니다.

    재난 기본소득이 시행되게 되면 그때는 앱 신청이 아니라 행정복지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2. 회원가입

     

     

     

    카드가 없으시다면 회원가입을 해주시고 가입이 되어 있다면 아래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필요하시다면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를 하셔도 됩니다.

    저는 마케팅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은 빼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인증부분입니다.

    저는 SK 간편 본인인증을 이용 중이어서 이런 화면이 나오지만 간편 본인 확인에 가입이 되지 않으신 분들은 기존에 하시던 대로 전화번호 입력하시고 문자로 인증번호를 받아 인증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하실 아이디(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3. 카드 신청

     

     

    카드가 없으시다면 표시된 부분의 카드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시고 카드를 농협 등에서 발급받으셨다면 카드 등록을 클릭해주세요.

     

     

    지역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발급 가능한 카드가 나옵니다.

    체크된 부분을 클릭하여 선택 후 [카드 배송 주소 입력]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다른 지역의 카드도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다른 지역 카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처음 발급하는 카드는 무료이지만 2장째부터는 2,000원의 발급비용이 부과됩니다.

    지역 2곳을 왔다 갔다 하시는 분이라면 2개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한 후에 계속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4. 계좌 연결

    계좌 연결은 지역화폐를 활발하게 사용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나중에 하기를 클릭하여 패스해도 되지만 200만 원까지 한도를 높여 사용할 정도로 많이 쓰시는 분도 있어서 계좌까지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좌 연결을 해두면 나중에 지역화폐를 충전할 때 쉽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전화를 요청하고 받으실 때 번호를 [삐] 소리가 난 이후에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인증은 삐 소리가 나기 전에 입력해도 되는 경우가 있지만 여기는 미리 입력하면 입력이 안됩니다.

     

     

    전화인증을 마치면 계좌가 연결됩니다.

    프로모션 코드는 각 시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역시 마케팅을 싫어하기 때문에 동의 안 함으로 체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이 필요하신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필요하시다면 동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 카드 등록

     

     

    - 바코드 인식으로 등록하는 방법

     

     

     

    - NFC 인식으로 등록하는 방법

     

     

     

    - 직접 입력하여 등록하는 방법

     

     

     

    6. 소득 공제 신청(중요)

    다른 건 하지 않아도 소득공제는 바로 신청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나와있듯이 소득공제용 실명 등록을 하지 않으면 공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소급도 안된다고 하니 지역화폐를 사용하신다면 사용 전에 반드시 공제신청을 해야 합니다.

     

     

     

    7. 금액 보유한도 상향

    경기 지역화폐 카드는 금액이 기본 50만 원 한도이기 때문에 더 사용할 분들은 아래 표시된 햄버거 메뉴에 들어가셔서 금액 보유한도 상향을 해주셔야 합니다. 최대 200만 원까지 금액 보유한도를 늘릴 수 있고, 금액 보유한도를 늘리면 자동으로 소득공제도 신청됩니다.

     


     4. 경기 지역화폐 사용처 

     

    이전에 잠시 설명드렸지만 카드로 사용한다면 지역화폐에 가맹한 관내 일반음식점, 정육점, 카페, 주유소, 학원, 미용실, 편의점, 커피숍 등 연 매출 10억 원 이하 IC카드 결제가 가능한 점포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맹수수료가 없고 사업자들에게도 이득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맹업소가 적지 않아 사용하시는데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집 근처 가맹 정보는 설치한 어플의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찾기]로 검색하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가맹점 찾기]로 검색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경기지역화폐

    시 · 군 선택 읍 · 면 · 동 선택

    www.gmoney.or.kr

     

     


     5. 재난 기본 소득 

     

    이번에 지급되는 재난 기본소득 또한 앞서 설명한 지역화폐로 지급이 됩니다.

    발급방법, 등록방법, 사용처 등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재난 기본 소득의 포인트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상 : 23일 새벽 0시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된 모든 경기도민(외국인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2. 신청 순서 : 미정

    3. 신청시기 : 4월

    4. 지원금액 : 인당 100,000원

    5. 지급방법 : 지역화폐 충전

    6. 지급 위치 : 행정복지센터

    7. 신청방법 : 가구원 신원확인 시 대리 수령 가능.

    8. 사용기한 : 수령일로부터 3개월


    도움이 되셨다면 살포시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