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계정 설정 및 관리자 페이지
목차
1. 계정 설정
2. 관리자 페이지
1. 계정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와 티스토리 계정은 같지 않습니다. 블로그는 계정의 종속 개념으로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계정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메인화면에서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측 상단에 프로필 메뉴가 나오고 그것을 클릭하여 [계정 관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처음 보이는 화면은 4개의 블로그를 더 운영할 수 있고, 블로그 개설 횟수가 9회가 남았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e-mail 계정으로 10번의 블로그 개설이 가능하며, 5개까지 운영이 가능합니다. 처음 5개를 만들고 전부 운영을 하고 있다면 6번째 블로그는 5개 중 1개를 삭제해야 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여러 개 개설하려면 [새 블로그 만들기]를 클릭하여 만들 수 있고, 위에 운영 중인 블로그 중에서 대표 블로그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는 계정의 프로필 사진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내 계정]의 [기본 정보]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프로필 사진과 처음 가입할 때 적었던 닉네임을 수정하고 소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은 강아지 그림을 클릭하고 원하는 사진을 선택해서 다음과 같이 수정 작업을 거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크기는 제한이 없으나 중앙에 원하는 부분이 오도록 해야 중요한 부분이 잘리지 않고 알맞게 들어가며, 그 외의 메뉴에 대해서는 당장 사용할 필요가 없고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패스하셔도 무방합니다.
프로필 사진을 넣기 위해 위에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사진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단의 1번과 2번으로 사진의 위치와 크기를 수정한 후에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주시면 프로필 사진 작성이 완료됩니다.
저장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프로필 사진이 들어가게 되고, 마지막에 반드시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해서 저장해주셔야 반영이 됩니다.
최종 저장을 끝내면 다음과 같이 계정의 프로필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하기
네이버 블로그만 이용하셨던 분들은 관리자 페이지라는 것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별도의 페이지가 없고 자신의 블로그가 곧 관리자 페이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등의 블로그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관리하게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을 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내 티스토리 주소 뒤에 [/manage]를 붙여주는 방법
아래와 같이 주소 뒤에 [manage]를 쓰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티스토리 메인 홈페이지에서 들어가는 방법
메인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메뉴(강아지 그림)를 클릭합니다. 운영 중인 블로그의 블로그 이름이 아닌 옆에 톱니 모양으로 된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고 앞으로도 항상 이 페이지에서 블로그를 관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페이지는 북마크(즐겨찾기)에 등록해두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북마크(즐겨찾기) 등록하는 방법
(앞으로의 포스팅은 모두 구글의 크롬을 이용하여 진행하오니 익스플로러, 웨일, 에지 등의 타 브라우저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개별로 등록하기
관리자 페이지 주소창의 제일 오른쪽에 있는 별 모양을 클릭하고 이름을 지정하면 다음과 같이 내 티스토리 북마크가 추가됩니다.
2. 폴더로 정리하기
북마크가 보이는 부분의 빈 여백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폴더 추가를 클릭합니다.
폴더 이름을 적고 저장을 클릭하고 넣고 싶은 북마크를 폴더에 드래그해서 넣어줍니다.
북마크 바에 여유가 있거나 굳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면 폴더는 만드시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관련된 사이트의 북마크를 추가할 때 폴더에 함께 두면 찾기도 수월하고 제한되어 있는 북마크 공간도 절약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북마크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수정]을 클릭하면 이름 수정이 가능하고, 이름을 전부 지우고 [저장]을 하면 [파비콘]만 남게 되어 북마크 공간을 더욱 절약할 수 있습니다.
파비콘(favicon)이라는 것은 즐겨찾기(favorite)와 아이콘(icon)이 합쳐진 것으로 주소창 앞에 조그맣게 나타나는 아이콘을 말하며 파비콘 생성과정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