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하는방법
부동산을 거래한다든가 대출을 할 경우등과 같이 은행업무를 보게 될 때 또는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4대보험완납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4가지 보험에 가입하고 그 금액을 정상적으로 모두 납부했는지를 확인해주는 증명서로 미납한 경우라면 모두 완납해야 발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발급하는 방법이 어렵지도 않고 흔한 서류이지만 발급받아 보지 않았다면 완납증명서라는게 뭔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모르실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터넷을 활용해 간단하게 확인하고 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으므로, 프린터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확인하고 문서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럼 4대보험완납증명서를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는 필수이니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사진이 첫 화면이고, 표시된 것처럼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로 들어가신 후, 납부확인서/완납증명서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개인인증과 사업장 로그인이 나오고, 개인이시라면 개인인증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안내문구와 같이 4대보험완납증명서를 조회하거나 납부 또는 발급을 할 경우에는 따로 회원가입의 절차가 없으며, 공인인증서만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로그인을 하기전에 아래쪽에 보안 프로그램 설치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데, 설치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설치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체크란에 체크를 하시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받아지며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공공기관이나 은행 등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항상 이런 보안프로그램이나 방화벽 프로그램등을 사용하게 되는데 번거롭지만 그래도 안전을 위해서 설치하는 것이니 설치하실 분들은 하시고 필요없으시다면 넘어가셔도 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공인인증서 창에서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완납증명서 발급신청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험구분선택에서 건강,연금보험/건강보험/연금보험의 3가지 중에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신 후 프린트발급이나 팩스전송 중 원하시는 것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으로 할 경우에는 위의 3가지의 선택만 가능하지만, 사업장으로 로그인을 했다면 고용보험과 산재 등도 포함되게 됩니다.
저는 두가지 모두를 선택하고 프린트 발급으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릭하자마자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서 PDF 파일로 생성되어 다운로드 되어집니다.
문구에 표시되어 있듯이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가 설정되어 있으며 암호는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된 파일을 클릭하면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고 암호를 입력하시면 발급받은 4대보험완납증명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필요에 따라 이것을 프린트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완납증명서의 경우 아래와 같이 유효기간이 존재하며 보통 발급받고 나서 다음달 10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유효기간이 끝난 증명서는 효력이 없기 때문에 사용하실 수 없고, 필요할 경우에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발급용도가 일괄적으로 공공기관 제출용이라고 나와있는데 혹시라도 이 부분의 변경이 필요하다면 관할지사에 발급용도 변경을 요청해야 변경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프린터가 없는 경우에는 팩스 기기가 없더라도 모바일로 사용하는 팩스도 있으니 팩스로도 번호만 입력하시면 인터넷 발급으로 바로 전송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니 그렇게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별것 아니지만 의외로 이런 서류가 필요한데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잘 모르시더라구요.
그럼 다음에 또 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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