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야기

클로바 더빙 완벽정리

by 나꽁이 2020. 6. 8.

클로바 더빙 완벽정리

 

 

지하철의 안내방송이나 여러 공공기관의 홍보영상을 보면 사람 목소리가 아닌 기계음으로 더빙 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보통 TTS(Text To Speech)라고 하는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서비스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TTS 서비스는 유료일 경우에는 퀄리티가 어느정도 확보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계음인게 너무 확연히 들리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유튜브를 보아도 TTS를 이용한 영상들이 많은데요. 자기 목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발음이 안좋아서 기계의 힘을 빌려 목소리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아직 클로바 더빙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더빙을 사용해서 눈살이 찌푸리게 되는 영상들도 많은데요.

 

이제는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네이버에서 클로바 더빙(Clova Dubbing)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클로바 더빙이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TTS 서비스로 기존의 무료 더빙과는 차원이 다른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제공합니다.

제가 아는 유튜브 채널에서 이 목소리를 사용해서 5만이 넘는 구독자가 있는 채널도 다수 봤을 정도이기 때문에 듣는 사람 입장에서도 거부감 없이 들을 정도로 자연스럽다는 것은 어느정도 증명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법도 아주 쉽기 때문에 딱 10분만 써보셔도 정말 놀라움을 금치 못하실겁니다. 저도 처음에 써봤을 때 너무 자연스러운데다가 개인이 사용하는 것은 무료라는 것에 많이 놀랐으니까요.

그럼 클로바 더빙(Clova Dubbing)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클로바 더빙 접속 

    클로바 더빙은 네이버에서 만든 것이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우선 검색 포털 사이트에 '클로바 더빙'이라고 검색해주시고 접속해주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클로바 더빙 시작하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 서비스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로그인을 하지 않으셨다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정도 서비스에 로그인도 없이 사용하려고 하는 것은 욕심이겠죠?

     

     


     

     2. 새 프로젝트 만들기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라는 것이 덩그러니 나옵니다.

    클로바 더빙은 프로젝트 별로 작업을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단순히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도 새 문서를 여러개 열어서 각각 작업할 수 있듯이 새로운 문서를 생성하는 것으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동영상을 올려서 영상을 확인하며 더빙을 입힐수도 있는데요. 동영상의 경우에 각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이 동영상 파일은 FHD이하 확장자는 MP4와 MOV 형식만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20분입니다. 또한 용량도 500MB 이하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온라인을 통한 더빙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버의 용량문제 등으로 제한이 있는 것일 뿐이고, 동영상의 경우에는 따로 업로드하지 않고도 어도비사의 프리미어 프로나 애플의 경우에는 파이널컷으로 편집이 가능하고 기타 무수히 많은 편집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음성 파일을 따로 다운로드 받아 편집을 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제한은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를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히 프로젝트 명을 입력하시고 시작을 눌러주시면 완료이고, 이름은 본인이 알아보기 쉽게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본 화면이 등장합니다. 다음과 같이 화면이 구성되며, 1번은 동영상 관련 창, 2번은 제일 중요한 음성관련 창, 3번은 효과음 관련 창, 4번은 편집창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영상편집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은 4번 창에 아주 익숙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안해보셨다고 할지라도 그다지 영상을 더빙하는 것에 영향을 주지 않을 뿐더러 사용하기 아주 편리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음성 설정 

    클로바 더빙에는 수많은 목소리들이 있습니다. 목소리를 먼저 확인하시고 마음에 드시는 목소리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전체보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총 25개의 목소리들이 있으며, 그 중에는 낮은톤이나 높은톤등도 섞여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주 많은 목소리가 있습니다. 또한 하준이나 다인의 경우에는 아이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며, 일본어와 영어 더빙을 위해 켄지, 토모코, 매트, 클라라의 목소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원래 일본어와 영어는 없었는데 언제부턴가 추가되었습니다. 발음이 자연스러운지는 알 수 없지만 한국말이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아 자연스러울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럼 미리듣기를 이용해서 마음에 드시는 목소리를 찾으신 후, 다음과 같이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서 사용할 목소리를 5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라, 민상, 토모코, 클라라 4가지만 선택해서 다음과 같이 세팅하도록 하겠습니다.

     

     

     


     

     4. 더빙하기 

    목소리를 고르셨다면 본격적으로 클로바 더빙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안녕하세요. 나꽁이의 정보저장소입니다. 클로바 더빙이 너무 유용한 것 같아서 광고비 안 받고 광고하고 있어요.' 라는 문장을 입력하고 아래에 보이는 '더빙 추가' 버튼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미리 듣기를 활용하여 미리 들어보시고 자연스럽게 더빙이 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이유는 문장의 띄어쓰기나 쉼표, 은는이가 등의 조사에 따라서도 더빙의 자연스러움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세하게 조절해야 하는 홍보물 등에서는 반드시 미리 듣기로 조절하신 뒤에 더빙을 추가하시길 추천합니다.

     

     

    ※ 미리듣기를 사용하는 것과 클로바 더빙의 음성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아래 화면에 더빙 음성이 추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노란색이 플레이 헤드 부분이며, 이미 더빙이 들어간 부분에는 겹쳐서 파일을 추가 할 수 없기 때문에 더빙 파일 뒤쪽으로 이동해 주셔야 추가가 가능합니다.

     

     

    이어서 글로벌하게 영어 더빙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Clova Dubbing, i love you.'라는 문장을 쓰고 더빙을 추가해봅니다.

     

     

    그럼 플레이 헤드를 손대지 않았다면 이전에 했던 더빙 바로 뒤에 추가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더빙 파일 저장하기 

    그럼 클로바 더빙을 이용해서 만든 파일들을 다운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편집창에 모든 더빙을 추가하신 뒤에 아래쪽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기업 등이 상업적으로 사용한다는 문구가 나오는데, 개인이시라면 확인란에 체크를 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2가지 종류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1번째는 파일을 개별로 전부 따로따로 받는 방법이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편집을 하실 경우에는 개별 파일로 다운받으시는 것이 나중에 편집하시기 편하십니다.

    2번째는 1개의 파일로 합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간단한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함께 더빙해서 편집까지 완료한 것이 아닌 이상 개별로 다운받는 것이 더 나은것 같다는 생각이지만 뭐가 좋은지 모르겠다고 하신다면 그냥 둘 다 받으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따로 설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기본적으로 컴퓨터의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이 되고 확인해보시면 프로젝트 이름으로 된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압축을 풀고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클로바 더빙으로 만들어진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사진은 개별 더빙 파일로 다운받아 파일이 각각 저장된 것입니다.

     

     

     

     


     

     6. 출처표기 

    클로바 더빙 서비스가 무료라는 점은 정말 믿기 힘들 정도인데요. 그래도 완전히 자유사용은 아니고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기업은 유료로 사용해야 하며, 개인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출처를 표기해야 합니다.

    출처를 표기하는 방법은 워터마크, 자막, 제목에 포함된 형태로 아래와 같이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더빙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함께 포함되어 있는 출처표기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설명 파일 외에도 아래아 같이 일러스트 파일과 png 확장자의 워터마크 파일도 다양한 투명도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출처표기에 어려움은 딱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클로바 더빙에서 제공하는 주의사항입니다.

    사용범위 및 사용제한 허용 동영상 등을 확인하시고 불이익 당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7. 동영상 추가 편집 

     

    동영상을 추가해서 편집하는 건 제 스타일은 아니지만 필요하신 분도 있을 것 같아 써보겠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이 동영상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동영상을 업로드해주셔야 합니다. 확장자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MP4, MOV 파일만 가능하며, 500MB의 용량제한이 있습니다.

     

     

    업로드를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자막 위로 영상이 들어가게 되고, 영상의 타이밍에 맞춰서 더빙의 위치를 변경하면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예시를 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영어로 된 더빙 파일을 살짝 옆으로 밀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올리면 자막ON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그것을 누르면 더빙 음성 뿐만 아니라 자막까지 한 방에 해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막 텍스트의 크기나 위치, 색, 배경, 그림자 등의 옵션은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동영상을 넣고 플레이를 해보겠습니다. 말로는 설명이 힘들어 동영상을 준비했고, 가운데에 효과음도 살짝 넣어보았습니다.

     

     

     


     

     8. 사용방법 기타 

    1. 프로젝트 저장

    더빙 파일 말고도 프로젝트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는 자동저장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프로젝트이고, 이어서 계속 사용해야 하는 것이라면 마지막에 저장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하고 다음에 다시 방문하시면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2. 편집화면 넓게보기

    편집화면이 너무 넓어 더빙 파일을 몇 개 추가하면 한 눈에 확인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표시된 부분을 조정하여 편집 화면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3. 더빙목록 편집

    위 사진에 있는 '더빙목록 편집'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지금까지 추가한 더빙 파일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편집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을 클릭하고 다른 목소리를 선택해서 기존에 더빙된 목소리를 여기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클로바 더빙(Clova Dubbing)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사용해보시면 금방 익힐 수 있고, 자연스러운 음성 하나만큼은 지금까지 어떤 TTS 프로그램에도 밀리지 않을 정도이기 때문에 더빙된 목소리가 필요하시다면 클로바 더빙을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좋은 것이 있다면 소개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