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야기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by 나꽁이 2020. 7. 20.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시면 대중교통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번 7월 17일 부터 서울시까지 확대 적용하게 되어 그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아직 모르셔서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그런 분들까지 고려하여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혜택, 시행지역, 신청방법, 마일리지 등의 전체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특징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이름 그대로 교통카드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충전해서 사용하는 선불식 카드나 나중에 요금이 빠져나가는 후불식 카드와는 다르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걸어가는 거리와 자전거를 이용해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그 뿐만 아니라 카드를 신청할 경우 각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30% 까지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카드사의 교통요금 할인은 그 전부터 있었지만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까지도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할인이 되기 때문에 카드사의 할인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할인율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이 가능하여 30% 보다 더 많은 혜택도 가능합니다. 여기에 앞으로도 자동차 보험 할인이라든가 차량 2부제 등의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해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앞으로 더욱 요긴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행 지역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이 사업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1:1 비율로 재정을 충당하기 때문에 지자체가 이 사업에 참여해야만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번에 서울시가 추가되었고, 총 14개 시도 128개 시군구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시행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는 전역에서 시행중이며 그 외 지역은 아래 자료를 참고해서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주민등록되어있는 지역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광역 알뜰교통카드 시행 지역으로 전입하지 않은 상태로 거주하신다면 혜택을 보실 수 없습니다.

 


3. 광역 알뜰교통카드 카드 신청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아래 링크에 있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3군데 은행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원하시는 카드를 선택해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카드를 신청하실 때 스마트폰으로 신청을 하시게 되면 보안 프로그램 충돌로 인해 신청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이용해서 신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에 대한 혜택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위 링크의 홈페이지에서 각 카드 아래에 카드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은행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1. 신한카드

 

2. 우리카드

 

3. 하나카드


4. 광역 알뜰교통카드 앱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앱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을 이용해서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검색 후 아래에 나와있는 앱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아래 사진과 같이 출발할 때와 도착했을 때 앱의 버튼을 클릭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해보실 때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몇 번 하다보면 쉬워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5. 광역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에도 일정한 제한이 있습니다. 무제한으로 적립해 줄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이 생겨난 것 같은데요.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주의사항

- 광역 알뜰교통카드 발급 후 15회 이상 사용시에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 사업지역에 포함되지 않아도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합니다.

- 삼성페이 또는 다른 모바일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적립이 불가능합니다.

- 광역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에서 출발과 도착을 누르지 않으면 마일리지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2. 회당 마일리지 적립 금액

 

800m가 안되는 거리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되며,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에 지급되게 되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에는 2배로 지급이 됩니다. 

 

3. 광역 알뜰교통카드 저소득층 청년 마일리지 상향

저소득 청년 지원 대상자라면 위의 적립금액보다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향된 지원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이메일로 제출해야 하며, 증빙서류 접수 확인일을 기준으로 그 때부터 반영되며 카드사 요금 청구시에 추가 할인되어 청구되는 방식으로 적용되게 됩니다.

 

지원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6. 광역 알뜰교통카드 유튜브 공모전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널리 알리기 위해 유튜브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이시라면 한 번쯤 참가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공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글 목록

 

 

2020/07/15 - [생활정보 이야기] - 홈쇼핑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방법

2020/07/15 - [생활정보 이야기] -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2020/07/14 - [생활정보 이야기] - 재산세 절세 방법

2020/07/13 - [생활정보 이야기] - 재산세 부과기준 및 납부

2020/07/11 - [생활정보 이야기] -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하기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 가능한 대중교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