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관리비는 자동이체 설정해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이사를 가거나 은행을 변경해야 할 일이 생기면 관리비 자동이체를 반드시 해지해야 합니다. 자동이체 해지하는 것을 잊어버린다면 내가 살지도 않은 곳의 관리비를 내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국민은행의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방식이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신다면 타은행도 어렵지 않게 처리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관리비 계좌 자동이체 및 카드 자동이체 해지 차이점
2. 계좌에서 관리비를 이체하는 경우 자동이체 해지 방법(응답코드 UKFK0976)
3.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서 관리비가 이체되는 경우 자동이체 해지
1. 관리비 계좌 자동이체 및 카드 자동이체 해지 차이점
관리비 자동이체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계좌에서 관리비를 이체하는 방법
-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서 관리비가 결제되도록 하는 방법
위 2가지를 먼저 구분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계좌에서 관리비를 이체하는 경우에는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앱을 이용하고, 카드에서 결제되도록 하는 것은 ‘kb pay’ 앱(KB카드 앱은 2022년 12월에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에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계좌에서 관리비를 이체하는 경우 자동이체 해지 방법(응답코드 UKFK0976)
Step1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앱을 실행하고, 메뉴에서 [뱅킹-공과금-자동납부-자동납부 조회/해지]로 들어갑니다.
‘관리비 자동납부조회/출금계좌변경/해지’를 선택합니다.
Step2
[지로/공과금] 탭에서 출금계좌번호를 확인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계좌이체로 자동이체 신청된 내역이 보여집니다.
하지만 저는 ‘응답코드 UKFK0976’ 이 나오면서 해당자료가 없다고 나왔는데, 이렇게 나온 이유는 제가 관리비 자동이체를 계좌가 아닌 카드로 연결해두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좌로 연결해두신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kb 스타뱅킹 앱에서 자동이체 해지가 가능하지만, 저처럼 해당자료가 없다고 뜨시는 분들은 카드와 연결된 것이니 KB Pay앱을 설치해서 처리해야합니다. 아래 3번 목차의 카드 자동이체 해지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서 관리비가 이체되는 경우 자동이체 해지
관리비 자동이체가 카드에서 결제되는 경우에는 ‘kb pay’ 앱에서 처리해야합니다.
앱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앱 설치를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Step1
’kb pay’ 앱을 실행 후 메뉴를 클릭하고 ‘카드’ 탭을 클릭합니다.
Step2
’생활대금자동납부’를 선택하면 관리비,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등의 자동이체 신청내역이 나타납니다.
Step3
아파트 관리비를 클릭하고 ‘내역조회’를 눌러주면, 이용중인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역이 해지하려는 것이 맞다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Step4
본인인증을 하고 해지를 누르면 바로 해지가 완료됩니다.
Step5
도시가스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해지할 수 있습니다.
관리비는 지문으로 본인인증을 했었는데 아래 사진처럼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로 인증할수도 있습니다.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하려고 몇 번을 시도했는데 계속 ‘응답코드 UKFK0976’ 이 떠서 작성하게 된 포스팅입니다.
해지 못하게 하려고 일부러 그러나 하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계좌가 아니라 카드와 연결해 뒀었네요.
혹시 저처럼 계속 해당자료가 없다고 나와서 답답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적어봤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셔서 시간 절약하실 수 있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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