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스 인플루언서(Nox Influencer)를 소개합니다.
유튜브는 시장이 커지면서 유튜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그에 따라 유튜버들의 수익에 대해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나도 잘 할 수 있는 분야에서 몇 십만 명의 구독자를 갖고 있는 유튜버가 얼마나 버는지 확인하며 퇴사를 고민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현재의 유튜버 뿐만 아니라 미래의 유튜버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사이트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에 대한 분석 사이트는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유튜브를 분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 중에 한 곳인 Social Blade 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이미 검증된 사이트 중에 한 곳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분석 사이트 중에서 Noxinfluencer라는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한글지원 그리고 속도, 그리고 무엇보다 유튜브에 대한 다양한 분석자료를 제공해주고 보기 편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관적인 판단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곳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사이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녹스인플루언서의 첫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쪽에 있는 메뉴와 가운데에 주요 기능을 따로 배치해 놓은 모습입니다.
모든 걸 보여드릴 수 없기에 아래 4가지 메뉴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버 비교하기
유튜버 비교하기에 들어가서 자신이 평소에 즐겨보던 유튜버 영상의 주소(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를 넣고 엔터를 치면 유튜버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같은 카테고리의 비슷한 콘텐츠의 경쟁상대를 분석하는데 용이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와썹맨과 워크맨을 비교해보면 둘 다 대단한 유튜버임에는 틀림없지만 워크맨의 상승세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네요.
2. 유튜브 채널 예상 수입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예상 수입이다보니 현실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비교와 마찬가지로 확인해보고 싶은 채널의 주소를 넣고 조회를 합니다.
저는 여기에 워크맨의 영상 주소를 넣어봤습니다.
일일 조회수는 1,000,000명을 기준으로 하고 CPM은 2.5로 조절한 다음 계산해보았습니다.
예상 월수입이 8,000만원이지만 조회수와 CPM은 제가 임의로 넣은 숫자이고 그 외적으로도 변수는 많기 때문에 정확한 값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인기 유튜버 순위
인기 유튜버 순위 중에서는 BTS가 소속되어 있는 BIG HIT 채널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채널을 클릭하여 들어가보면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채널 통계에서 랭킹 및 수익 예측, 평점 등이 간략히 나오고 있습니다.
그 아래부터 채널에 대한 분석자료가 나오게 되고 구독자 증가와 조회수의 히스토리 및 미래 성장 추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10개월 단위로 구독자가 1000만 명씩 증가했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통계분석 옆에는 시청자 분석 탭이 있습니다.
구독자의 연령과 성별, 지역은 콘텐츠를 생산할 때 중요한 요소로 앞으로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줍니다 또한 시청자 활동 분석 시간으로 어느 시간대에 업로드를 해야 좋을지도 보여주고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동영상 분석 탭으로 이동해보면 구독자가 영상을 본 비율이 나타나는데 이것으로 비구독자의 영상 조회수도 예측이 가능하며 구독자만 보는 것도 아니고, 비구독자만 보는 것도 아닌 원래의 구독자를 잡아두고 새로운 구독자를 모을 수 있는 시스템인지 판단해 볼 수 있는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4. 유튜브 동영상 랭킹
마지막 메뉴에는 24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본 유튜브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어떤 영상이 인기가 있는지 지역별, 카테고리별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 역시 앞으로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는 게 좋은지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줄 수 있습니다.
비록 간단하게 살펴보았지만 들어가서 살펴보신다면 정말 유용한 사이트라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유튜버를 하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이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을 정도의 사이트이며, 앞으로 유튜브에 도전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미리 사이트를 둘러보시며 적응해두시면 나중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는 기존 채널이나 신규 채널 모두 단순히 재밌고 정보를 주는 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과 경쟁 채널을 분석하며 앞으로의 전략을 생각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