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아파트 등의 주택에 대하여 공시가격이 올랐다는 소식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공시가격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토지와 주택들의 적정가격을 조사해서 가격을 책정하고 있지만 그 가격이 실제 가격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공시가격에 대한 내용이 자주 나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소식으로 평소에 공시가격에 대해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도 우리집의 공시가격은 얼마나 오른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주택에 거주하면서 이사를 다니지 않거나 부동산에 관심이 없으셨던 분은 부동산 공시가격이란 것이 무엇인지 생소하실 수도 있지만 지금을 기회로 삼아 알고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 접속
검색창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검색하셔서 접속하셔도 되지만 편의를 위해 아래에 링크를 마련했으니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도 확인이 가능하고, 확인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검색
처음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위의 메뉴에 공동주택 공시가격 /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등이 나오는데 제일 많이 검색해보실 만한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전국의 공동주택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검색하고 싶은 아파트나 본인의 아파트를 찾아줍니다.
텍스트로 찾기가 불편하시거나 정확한 주소를 모를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지도로 찾아보실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안양에 있는 래미안 메가트리아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특별히 래미안 메가트리아를 선택한 이유는 없으며 생각나는 곳을 랜덤으로 검색한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주소를 선택하고 열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에 공동주택가격(공시지가)가 나오게 됩니다.
랜덤으로 선택해서 확인했는데 2년 사이에 약 4,900만원 정도 공시가격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공시가격으로 재산세 예상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매년 7월에 재산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올해는 부동산이 이슈이기도 하고 평소에 재산세는 어떻게 계산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재산세를 확인해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 제가 쓴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글을 통해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공시지가로 매년 내는 재산세에 대해서 어떻게 산정되어지는지에 대해 확실히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의 단독주택 탭으로 들어가셔서 검색해보시면 단독주택 또한 현재 공시가격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글 목록
2020/07/14 - [생활정보 이야기] - 재산세 절세 방법
2020/07/13 - [생활정보 이야기] - 재산세 부과기준 및 납부
2020/07/05 - [생활정보 이야기] -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feat. 지불각서)
2020/07/02 - [생활정보 이야기] - 보건증 인터넷발급
2020/06/29 - [컴퓨터 및 인터넷 이야기/인터넷 브라우저 TIP] - 네이버 웨일 북마크 가져오기 동기화 문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