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적 무료로 변경된 넥슨 폰트 5종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이나 학교, 공익목적의 사용만 허용되었던 넥슨 폰트 5종이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졌다는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이미 네이버 나눔 폰트, 배달의 민족 폰트, 검은 고딕, 에스코어드림, 티몬 몬소리, 스웨거체, 미생채 등등 쓸만한 무료 폰트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이상하게도 예쁜 폰트가 나오면 쓰고 싶은건 왜일까요.
남성분들이라면 피파 온라인이라는 게임을 대부분 해보셨을 텐데요. 거기에 나오는 폰트 또한 이번에 상업적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게 변경되었으니 게임속에 나오는 폰트가 써보고 싶으셨다면 다운로드 받고 설치만 하신다면 사용가능하답니다.
넥슨에서 배포하는 이 폰트는 총 5종으로 넥슨 Lv.1 고딕, 넥슨 Lv.2 고딕, 배찌체, 풋볼고딕, 메이플 스토리 폰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상업적 무료 이용이 가능한 넥슨 폰트 5종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넥슨 폰트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접속해주시거나 그 아래에 있는 폰트 통합파일을 다운받아주시기 바랍니다.
폰트 설치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04/15 - [컴퓨터 및 인터넷 이야기/추천 사이트] - 상업적 무료폰트 사이트 및 추천
1. 넥슨 Lv.1 고딕
넥슨의 기본 고딕체 폰트입니다. 게임회사 답게 폰트 이름이 Lv.1과 Lv.2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두 개의 가장 큰 차이는 장평입니다.
장평이란 텍스트의 가로폭을 말하는 것으로 레벨1의 경우 장평이 넓어 기본적으로 자음 'ㅇ' 을 쓸 때 거의 정원의 형태로 표현되게 됩니다.
다운로드는 다음과 같이 첫 화면에 파랑 배경으로 되어 있으며,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폰트로 넘어가는 버튼이 없어서 아래 표시된 부분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다음 폰트로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있는 다운로드 버튼은 통합 다운로드로 모든 폰트가 일괄로 받아지니 OTF나 TTF, 웹폰트 등을 따로 다운로드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쪽에 개별 다운로드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넥슨 레벨1 고딕은 아래 사진과 같은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려면 제일 처음에 있는 넥슨 Lv.1 고딕 폰트를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OTF와 TTF라는 것이 있는데 OTF라는 것은 Open Type Font의 약자로 3차원 베지어를 사용하여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고해상도 작업을 하실 때 사용하는 폰트이며, TTF는 True Type Font의 약자로 2차원 베지어를 이용한 일반적으로 한글이나 다른 웹에서 보이는 타입의 형태입니다. 지금 보시는 이 화면도 TTF 폰트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TTF나 OTF 둘 다 사용을 못하는 것도 아니고 컴퓨터의 성능 상승으로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어떤 것을 설치하셔도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나오겠지만 TTF를 윈도우용, OTF를 MAC용으로 표시해둔 것도 있는데 사실상 MAC으로 디자인 작업등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MAC용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 뿐이지 MAC용을 윈도우에 설치해도 사용하는데는 이상이 없습니다.
이야기가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여기까지 하고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에 있는 OTF와 TTF에 대한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04/16 - [컴퓨터 및 인터넷 이야기/기타 인터넷 TIP] - OTF TTF 차이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하면 다음과 같이 사용약관에 동의 체크란이 나오고 체크 후에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폰트를 사용할 때는 두께의 종류도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 폰트의 경우에는 3가지 두께(Light, Regular, Bold)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0가지 이상 굵기를 제공하는 폰트들도 많지만 디자이너가 아닌 이상 3종류 정도라면 사용하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 넥슨 Lv.2 고딕
다음은 한 단계 레벨업한 Lv.2 고딕입니다. 이 역시 고딕체이며 Lv.1에 비해 장평이 97%가 되어 가로가 좁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세로가 길어진 형태의 폰트입니다.
이 폰트의 두께는 4종류(Light, Regular, Medium, Bol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폰트의 스펙은 다음과 같고 Lv.2 부터는 저용량 파일은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3. 넥슨 배찌체
배찌체는 고딕체가 아닌 손글씨체입니다. 이 폰트는 공모전을 통해 탄생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1500분이 넘는 참여자 중에 1등을 한 글씨체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배민의 주아체나 잘난체 등과 약간 비슷한 느낌이지만 그래도 넥슨 배찌체만의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두께의 종류가 한 가지라는 점입니다. 보통 이런 글씨체는 여러 두께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4. 풋볼고딕
풋볼고딕 글씨체는 남성분들이라면 뭔가 익숙하고 옆에 숫자도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폰트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초반에 언급했듯이 피파 온라인 글씨체입니다.
제 인생을 루팡했던 바로 그 피파 온라인입니다. 루팡당했지만 뭔가 정감이 가는 것은 왜일까요.
이 폰트의 경우 다른 폰트와 다르게 다운로드가 Windows용과 Mac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Windows용은 TTF, MAC용은 OTF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5. 메이플스토리 폰트
메이플스토리를 해본 적은 없지만 제가 들어봤으니 아주 유명한 게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폰트 역시 Windows용과 Mac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넥슨에서 있는 폰트중에 개인적으로는 이 폰트가 가장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고딕 종류는 워낙 많이 봐왔기 때문에 특이한 폰트가 필요했는데 아주 튀지 않으면서도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폰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상업적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넥슨 폰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폰트를 보면 예쁘고 뭔가 설치해두면 언젠가는 쓸 것 같지만 폰트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해서 좋은 디자인이 나오는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폰트만 100개 이상 설치해두시고 정작 기본 서체를 쓰고 있는 분들도 있답니다.
저도 예전에는 50개가 넘는 폰트가 있었지만 지금은 정리하고 15개 이하 폰트만 사용하고 있는데 선택장애도 안오고 오히려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너무 욕심 부리시지 마시고 꼭 필요한 폰트만 골라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려봅니다. 그럼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