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야기

카카오 택시 사용법 및 요금

by 나꽁이 2021. 8. 19.

 

카카오택시 사용법 및 요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살다보면 택시가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밖에 나가서 택시가 올만한 길목에서 빈 택시를 기다릴 수도 있겠지만 요즘은 그렇게 하기보다는 앱을 이용해서 미리 예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택시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인 카카오택시를 이용하면 원하는 위치로 원하는 시간에 택시를 탈 수 있고 승차거부와 같은 일도 피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이 되어 새롭게 가입할 필요도 없으며 사용법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미리 사용법을 알아두신다면 나중에 급하게 택시를 타야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카카오 택시 어플 설치

2. 카카오 택시 사용법

3. 카카오 택시 종류 및 요금

4. 카카오 택시 스마트호출 이용료 변경 관련

5. 카카오 택시 결제수단 등록


1. 카카오 택시 어플 설치

카카오 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카카오 택시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카카오택시를 검색해서 설치해주시고 카카오톡 계정으로 간단한 동의와 인증을 거쳐 로그인을 합니다.

 

카카오 택시 어플 설치 및 로그인

 


2. 카카오 택시 사용법

카카오택시 어플을 설치했다면 위의 사진처럼 첫 화면 첫 번째 줄에서 택시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Step1  택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현재 내가 있는 위치가 출발지로 입력됩니다. 출발지가 제대로 세팅이 되지 않았거나 다른 곳에서 탑승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지도를 이동시켜 원하는 위치로 출발지를 정해줍니다.

 

 

 

또한 양방향 도로일 경우에는 택시의 방향을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의 차이로 가는 방향과 오는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넓은 도로의 경우에는 구분이 확실하지만 1차선 도로의 경우라면 미세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차량 방향 확인

 

 Step2  목적지를 정하기 위해 '어디로 갈까요?'를 클릭해서 목적지를 입력합니다.

 

도착지 입력

 

 Step3  택시를 선택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전부 입력하시면 지도에 예상 시간이 나타나고 각 택시별 이용요금을 볼 수 있습니다. 택시는 블루, 벤티, 스마트호출, 일반호출, 모범, 블랙 총 6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택시 선택

 

 Step4  결제수단을 선택하신 후 호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택시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결제의 경우 카드를 등록하거나 아래 사진에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택시에서 내릴 때 직접 결제하는 것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결제로 변경

 


3. 카카오 택시 종류 및 요금

카카오 택시의 6가지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요금의 경우에는 시간이나 상황, 위치에 따라서 바뀌기 때문에 어플에 도착지를 입력하고나서 각 택시의 요금을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카카오 택시 6종

  • 블루
  • 스마트호출
  • 일반호출
  • 벤티
  • 모범
  • 블랙

참고로 스마트호출은 택시의 종류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빠른 배차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1) 블루

블루는 일반택시보다 조금 더 서비스가 좋은 택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해진 근무복과 내부에 충전기와 손 소독제 등이 비치되어 있는 택시입니다. 기사분의 이야기로는 블루가 수수료가 있기는 하지만 콜이 일반택시보다 먼저 오기 때문에 콜 잡기가 수월하다고 하십니다. 요금은 일반택시에 비해 조금 비싸며 어플로 확인해보면 300원 정도로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택시 블루

 

2) 스마트호출

스마트호출은 성공률 높은 배차를 받아서 바로바로 부르기가 용이한 택시입니다. 별 다른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출퇴근 시간 등 붐비는 시간이나 택시가 없는 지역에서 이용하시면 조금 더 빠르게 택시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추가 요금이 0원~2,000원이 붙는다는 것으로 추가요금은 시간대와 상황별로 다릅니다. 추가 요금과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목차 4번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일반호출

일반호출은 우리가 평소에 이용하던 택시입니다. 서울 주간을 기준으로 기본요금은 2km까지 3,800원 입니다.

 

4) 벤티

넓고 쾌적한 벤 택시입니다. 벤이기 때문에 여러명이 이용할 때 유용한 택시입니다. 총 탑승인원은 7명입니다.

벤티의 경우 거리나 피크 시간에 따라 요금 차이가 꽤 나는 편이기 때문에 저렴하게 이용할수도 있고 비싸게 이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택시 벤티

 

5) 모범

모범은 우리가 평소에 이용하던 모범택시입니다. 서울을 기준으로을 기준으로 기본요금은 3km까지 6,500원입니다.

 

6) 블랙

블랙은 택시 표시가 없는 택시로 모범택시의 상위버전입니다. 택시라는 것을 표시하지 않으며 벤츠나 BMW 같은 고급 세단으로 운행됩니다. 하지만 역시나 요금이 비쌉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요금이 일반 택시의 2~3배 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블랙

 


4. 카카오 택시 스마트호출 이용료 변경 관련

카카오 택시에는 스마트호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호출은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를 매칭 해주는 서비스로 택시가 잡히지 않을 때 추가 요금을 지불하여 매칭이 되게 하는 방식입니다.

 

수요와 공급이 실시간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택시요금을 조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주간에는 1,000원, 심야에는 2,000원이 추가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이 스마트호출의 요금을 최대 5,000원까지 그 폭을 넓게 변경했고 소비자와 택시 단체들은 사실상 요금 인상이며 택시 산업에 타격이 올 수 있다며 해당 정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를 잡기 어려운 시간대나 지역에서 기사님이 호출을 더 적극적으로 수락할 동기를 부여하고자 도입한 기능이었지만, 오히려 이용자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며 '의견을 수용해 탄력 요금제를 이전의 상한선인 2,000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해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히면서 결국 스마트호출비는 최대 2,000원으로 재조정되었습니다.

 

스마트호출 관련 기사

 


5. 카카오 택시 결제수단 등록

결제수단을 앱에 등록해두고 편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결제할 때 카드 등록을 하거나 카카오택시의 첫 화면의 [내 정보-결제수단 관리]에서 등록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제수단을 등록하고 이것으로 선결제를 하게 되면 다소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실제 택시 이용요금은 교통량이나 도로사정 등에서 바뀌기 마련인데 미리 선결제를 하면 빨리 도착한다고 해서 환불을 해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카오택시의 예상 도착시간과 금액이 실제 걸리는 시간과 금액보다 다소 높게 측정된다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확실하게 증명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선결제의 경우 사고로 갑자기 도로사정이 안좋아진다거나 하는 부분에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일정 부분 추가되는 것은 아닌지 충분히 생각해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결제수단을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결제를 할 때 '직접 결제'를 선택하여 도착지에 가서 결제를 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제수단을 등록해두면 좋은 점도 있습니다. 여자친구나 아는 지인을 택시에 태워 보내야 될 경우에 바로 선결제를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는 아는 사람을 데려와야 할 경우에도 택시를 보내 안전하게 픽업해 올 수도 있습니다.

 


저도 택시를 많이 타는 편은 아니라서 얼마전에 처음 예약을 해보았었는데요. 부르기도 쉽게 사용하기도 쉽게 너무 잘 되어 있어서 놀랐습니다. 아직 경험해보지 못하셨다면 위 내용 참고하셔서 이동하실 때 한 번 이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타 글 목록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수령액 계산

변경된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은 집은 가지고 있지만 연금 등의 소득이 부족한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현재 20~30대의 경우에는 사실 집을 구매하

naggong.tistory.com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방법과 예시 및 지급시기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매수할 때 또는 임차를 할 경우에 우리는 중개수수료를 내게됩니다. 중개수수료란 부동산에서 사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거래를 연결해주고 받는 보수인데요. 이 수수료는

naggo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