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행복주택에 당첨되었다면 계약금을 입금하고 전자계약을 체결하여 확정일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부동산 계약을 많이 해보신 분들은 당연히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행복주택이 사회초년생 및 청년들이 많고 이런 일이 처음 겪는다면 생소한 내용일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계약금 입금부터 전자계약 그리고 확정일자까지의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LH 행복주택 계약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계약금 입금 - 본인이 할 일
- 계약서 준비 - LH에서 할 일
- 계약서 서명 - 본인이 할 일
정리하면 먼저 계약자(본인)가 계약금을 입금하면 LH에서 입금을 확인하고 계약서를 준비하고, 준비가 완료되면계약자에게 전자계약을 하라고 알려줍니다.
그럼 입주자는 전자계약 사이트에 가서 계약서에 서명을 하면 됩니다.
중간에 LH에서 계약금 입금을 확인하고 계약서를 준비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준비하는 시간은 길어야 30분 정도로 그렇게 긴 시간은 아니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계약기간 전에 미리미리 입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1. 계약금 입금
2. LH 전자계약 체결 및 확정일자 신고
1. 계약금 입금
Step1
안내 받은 계좌번호로 계약금을 입금하면 가상계좌에 입금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메세지가 발송됩니다.
Step2
이어서 조금 기다리시면 다음과 같이 LH에서 전자계약 관련 문자메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문자메세지를 받으셨다면 전자계약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계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계약금을 입금하고 8분 만에 계약서가 준비되었다는 메세지와 카톡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계약금은 계약 기간이 아니더라도 당첨 후 받으신 등기 안의 가상계좌로 미리 입금할 수 있습니다. 아마 등기안에 언제부터 입금 가능하다는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2. LH 전자계약 체결 및 확정일자 신고
계약금 입금 완료 문자나 카톡을 받으셨다면 부동산 전자계약 사이트에 들어가서 계약을 진행합니다.
Step1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Step2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3
로그인은 어떤것으로 해도 상관없지만 나중에 계약을 할 때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Step4
사이트 메뉴의 [전자계약-나의 전자계약]에 들어갑니다.
Step5
그럼 내가 계약할 곳의 계약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계약서를 클릭합니다.
Step6
계약서의 우측 상단에 ‘서명’을 클릭합니다.
Step7
전자계약 동의에 체크 후 확인을 누릅니다.
Step8
전자 서명을 위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하라고 나오는데 설치해주셔야 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런건 정말 설치하고 싶지 않은데 이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Step9
서명에 뭔가 특별한게 있는게 아닙니다.
공동인증서로 인증하는 것이 서명입니다.
공동인증서 인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타납니다.
Step10
다시 전자계약에 들어가보시면 서명진행중은 계약완료로 서명필요는 서명완료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tep11
서명이 완료되면 카카오톡으로 전자계약 체결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와 확정일자 신고 완료 메세지가 옵니다.
확정일자는 보통 전입신고와 같이 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대출을 받을 때 은행에서 확정일자를 요구하기 때문에 계약 때 확정신고를 하는 것 같습니다.
전자계약을 체결하면 확정일자가 자동으로 신고되니 오히려 좋은 것 같습니다.
1시간 30분 정도 후에 확정일자 신고 완료 메세지가 왔습니다.
이렇게 계약금 입금부터 전자계약, 확정일자 신고까지 완료되었고, 이제 입주하기 전 잔금 납부에만 신경쓰시면 되겠습니다.
보증금 증액 및 감액 관련 내용은 입주 1달 전쯤 등기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고, 그 안내에 따라 잊지말고 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그 사이에 이사를 가셔서 주소가 변경된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주소 변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