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야기

귀리 효능 및 부작용

by 나꽁이 2020. 7. 27.

귀리 효능 및 부작용

 

귀리는 우리에게 오트밀이라고 하는 외국 단어가 더 익숙한 식품을 말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각종 질환을 예방하거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명한 잡지인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여 귀리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인기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귀리 또한 부작용을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귀리를 섭취할 때 조심해야 하는 부작용은 어떤것이 있는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귀리 일반적인 효능

1.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

귀리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항산화 물질로 인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이라고 하는 식이섬유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또한 귀리에는 마그네슘 성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그리고 심장병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능 이외에도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의 우리 몸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

귀리에는 섬유질과 탄수화물이 당으로 바뀌는 것을 막지는 못하지만 늦춰주는 효능이 있는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당을 감소시키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초기이거나 당뇨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기관지 관련

천식 등을 앓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 귀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천식 등의 기관지 관련 병증을 완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다이어트를 위한 포만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귀리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귀리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분류되고 적절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장과 관련된 효능

귀리는 섬유질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변비가 있으신 분들이나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이 섭취하시면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귀리 칼로리

귀리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포만감으로 인해 인기있는 식품인데요. 귀리의 칼로리는 100g 당 317kcal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귀리는 포만감을 주는 음식으로 다른 음식을 먹을 때보다 적은 양을 섭취해도 충분히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3. 귀리 섭취 방법

 

1. 통귀리

통귀리는 일반적으로 그냥 씩어서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가 안좋거나 장이 안좋으신 분이라면 생으로 드시는 것 보다는 아래에 나와있는 조리법을 통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볶은 귀리

보통 귀리를 드실 경우에 볶아서 드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귀리를 볶게 되면 한층 소화도 잘되고 고소한 맛이 살아나기 때문에 더 쉽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더 추가하여 볶은 귀리를 갈아 우유에 타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밥에 첨가

보통 밥에 현미나 찹쌀 등 기타 잡곡류 등을 섞어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귀리 또한 밥에 첨가해서 섭취할 수 있으며 귀리를 볶는 과정이 어렵거나 시간이 없으신 분이라면 밥통에 밥을 할 때 귀리를 살짝 첨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귀리 부작용

귀리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많은 장점이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식품은 없듯이 귀리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지금부터 귀리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장이 안좋으신 분

귀리에는 베타카로틴 등의 도움이 되는 성분도 있지만 퓨린이라고 하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성분도 포함하고 있는데요. 평소에 신장이 안좋으신 분이라면 요산이 축적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2. 임산부

임산부의 경우에는 모든 음식을 조심하셔야 하지만 귀리의 경우에는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의사나 한의사에게 상담을 받고 드셔야하고 가급적 섭취를 안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다량 섭취

무슨 음식이든 다량으로 일시에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귀리 또한 좋은 음식이기는 하지만 너무 많이 드실 경우에는 복통을 동반한 설사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기타 글 목록

 

2020/07/20 - [생활정보 이야기] -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2020/07/18 - [생활정보 이야기] - aka 뜻 확인해보세요

2020/07/15 - [생활정보 이야기] - 홈쇼핑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방법

2020/07/15 - [생활정보 이야기] -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2020/07/14 - [생활정보 이야기] - 재산세 절세 방법

 

01234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