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무단통과 대응방법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기기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로 하이패스를 지나가시거나 후불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는 잔액이 없는 상태에서 아무 생각없이 습관처럼 하이패스를 지나게 되어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미 하이패스 차선으로 들어와서 차선 변경도 어려울 뿐 아니라 사고의 위험도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지나야하는 상황이 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하이패스 기기가 있든 없든, 잔액이 있든 없든 통과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우선 그냥 통과를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운전에 초보셔서 고속도로를 많이 다녀보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하이패스가 없다는 것을 아시고 그대로 정차를 해버리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건 정말 위험한 일입니다. 고속도로를 타다보면 이런 분들을 가끔 목격하게 되는데 사고의 방지와 혹시라도 아직 하이패스를 이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에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같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이패스의 필요성
요즘에는 하이패스가 안달린 차량을 찾기 힘들정도로 거의 모든 차량들이 하이패스를 탑재하고 다니는 것 같습니다. 하이패스를 처음 달 때는 약간의 지출이 발생하기도 하고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는게 귀찮아서 안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지만, 하이패스를 한번 사용해보신다면 하이패스 없이 고속도로 타는게 그렇게 귀찮을수가 없습니다.
하이패스는 직접 팔을 내밀어 요금을 계산하는 것보다 안전하고 빠르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후불카드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한 번 세팅해두시면 충전도 필요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빠르게 지나가는 방식으로 도로의 정체가 줄어들어 전체적인 도로 상황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2. 하이패스 무단통과 하게되는 경우들
하이패스 무단통과의 경우에는 3가지 밖에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첫째로 하이패스 기기 자체가 없이 통과하는 경우, 둘째로 하이패스 기기는 있지만 카드의 잔액이 없는 경우(후불카드 제외), 셋째는 카드가 망가지거나 기기가 망가진 경우입니다.
위의 어떤 경우라고 할지라도 우선은 하이패스 차로에 진입하셨다면 그대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중간에 멈추거나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시도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중간에 멈추시는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하이패스 기기가 없는데 하이패스 바가 안올라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시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바는 차량이 들어서면 잔액이 없어도 기기가 없어도 무조건 열리는 시스템입니다.
또 오해하시는 것이 범칙금이 나오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부분인데, 무단통과가 빈번히 발생하는 경우에는 범칙금이 나올 수 있지만 몇 번 실수했다고 해서 범칙금이 나오지는 않으니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에는 하이패스가 고장나서 전원이 들어오지 않았던 때에도 하이패스를 통과하면서 여러번 왔다갔다 한 적이 있고, 범칙금은 전혀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무단통과가 누적이 된다면 범칙금이 날아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하이패스 무단통과 대응방법
하이패스 무단통과 대응방법
하이패스를 무단통과하셨다면 시간이 지나고 차량번호로 등록된 주소지로 우편물이 날아오면 납부하시거나 아니면 미리 하이패스 미납내역을 확인해서 납부하는 방식으로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1. 우편물 납부
우편물의 경우에는 무단통과 후에 시간이 어느정도 흘러야 날아오는데 이걸 기다리기 힘드신 분이라면 아래 2번 방법으로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우편물의 경우에는 혹시 모를 분실의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2번 방법으로 납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분실의 경우 까먹는 경우도 종종 있고 납부일이 지나게 되면 원래 내야할 통행요금보다 훨씬 많은 요금을 내야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하이패스 미납요금 확인 후 납부
하이패스 미납요금은 인터넷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납요금 뿐만 아니라 차량이 어느 요금소를 지났으며 얼마를 계산했는지도 나오기 때문에 필요하시다면 고속도로 이용내역을 전부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아래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핀으로 로그인하여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4. 하이패스 무단통과 마무리
보통 하이패스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무단통과를 절대 하면 안될 것 같은 생각도 들고 여러가지로 당황하시게 될 수 있습니다. 저도 하이패스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처음에 이런 일을 겪었을 때는 충격과 공포였답니다.
'가도되나'하는 생각과 함께 그 짧은 순간에 잡혀가는거 아닌가 하는 오만가지 생각이 들었었죠. 너무 어리고 운전경험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혹시라도 운전면허를 취득하신지 얼마 안되셨거나 고속도로 초보분들에게 전혀 걱정하실 것 없고 나중에 납부하면 되는 별 거 아닌 일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모두들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기타 글 목록
2020/08/02 - [생활정보 이야기] -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분류기준
2020/07/15 - [생활정보 이야기] - 홈쇼핑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방법
2020/06/28 - [생활정보 이야기]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2020/05/29 - [생활정보 이야기] -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하세요
2020/05/15 - [생활정보 이야기] - 티맵 어린이보호구역 업데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