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야기

민방위 사이버교육 총정리

by 나꽁이 2020. 9. 4.

민방위 사이버교육 총정리

 

정말 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그 동안 너무 바쁘다는 핑계로 블로그 활동을 거의 하지 못해서 댓글에 답글도 달아드리지 못했었습니다. 9월 중에 바쁜 일들이 모두 끝날 예정이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자주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늘은 얼마전에 받은 민방위 사이버교육 통지서와 관련해서 컴퓨터를 이용해서 민방위 훈련에 어떻게 참여해야 하며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민방위 훈련이 사이버교육으로 대체되면서 민방위를 받아야하는 분이라면 다음과 같이 민방위 사이버교육에 대한 안내문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저는 현재 안양에 거주중인데 안양시는 민방위 사이버교육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항상 직접 소집장소에 나가야 했었는데요. 저와 마찬가지로 거주하시는 지역이 사이버교육이 불가능하여 집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민방위 교육을 듣지 못하셨던 분들도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번 훈련은 코로나 때문인지 시행하지 않았던 지역들도 포함된 것 같습니다.

 

보통 민방위 1~4년차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4시간 교육을 받고, 5년차부터는 소집명령에 따라 아침 시간에 학교같은 곳에 모여서 소집했다가 해산하는 방식으로 훈련을 진행합니다. 저는 이미 5년차 이상이라 아침에 잠깐 나가서 출석체크 후 해산하는 것이 더 편한 느낌이 있지만, 아직 1~4년차 분들이라면 4시간짜리 교육을 민방위 사이버교육 1시간으로 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시간절약도 되고 집합도 하지 않아도 되니 참으로 간편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부럽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을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해하시는 평가문제에 대해서 정답은 적어두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제일 아래에 평가문제 부분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민방위 사이버교육 홈페이지

검색창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하지만 제가 거주하고 있는 안양시는 이 곳에서 민방위 교육을 받을 수 없고, 만약 이 곳에 거주하시는 지역이 나와있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 사진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양시의 경우에는 검색창에 '안양시 민방위 온라인교육'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사진에 노란색으로 나와있는 주소를 보시면 civil 로 시작하는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혹시 위에 있는 cmes 홈페이지에 민방위 등록되어 있는 지역이 없다면 아래로 접속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민방위 온라인교육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이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나옵니다.

 

 

거주하는 지역과 시군구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아래 번호 순서대로 입력하고 체크하신 후 로그인을 하시면 인증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증은 2가지 방법이 있는데 간편하게 모바일 인증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전화번호를 입력 후 발송버튼을 클릭 후 휴대폰 메세지에서 인증번호를 확인후 인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증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팝업과 대원이름을 입력하라는 팝업 2가지가 나오고 확인을 눌러주시고 다시 로그인 화면으로가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서 민방위 온라인 교육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2. 민방위 사이버교육 동영상 시청

 

위 과정을 마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아래 사진에 표시되어 있는 수강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수강을 시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6번까지의 동영상은 약 50분 가량 되는 것 같고 1번 완료 후 클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2번, 3번 등으로 넘어가니 처음 시작하신 후 따로 조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동영상을 시청하실 때 이동버튼이나 이어보기가 안되기 때문에 중간에 창을 닫아버리시게 되면 해당 동영상을 처음부터 보셔야 하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강을 모두 마치셨다면 이제 설문조사와 문제풀이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우선 설문조사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문조사는 아래와 같이 간단한 내용이며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체크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서술형인 8번과 9번은 적지 않아도 무방한 것으로 보이며 딱히 적을만한 내용이 없어서 저도 적지 않았습니다.

혹시라도 입력을 하지 않아 제출하기가 안되신다면 글 적는 곳에 스페이스로 공백을 하나 넣어주시면 제출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제출하면 아래와 같이 평가가 시작된다는 팝업이 뜨게 되고 확인을 누르시면 평가문제를 푸는 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3. 민방위 사이버교육 평가문제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수강하시면서 평가문제가 제일 궁금하신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나오는지 평가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말이죠.

우선 시간제한은 60분, 문항수는 20개, 커트라인은 70점으로 문제 난이도는 글만 읽을 줄 아신다면 충분히 70점을 넘기는 수준입니다. 또한 아래 사진에도 나와있지만 학습완료시까지 반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0점이 나오신다고 해도 다시 푸시면 되니 걱정 할 이유가 단 1%도 없으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평가문제 처음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1번에 있는 심폐소생술 압박횟수 같은 문제는 이 테스트의 최고 난이도 문제라고 보시면 되겟습니다. 이런식으로 나와있으며 정답이라고 생각되시는 번호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처럼 클릭하면 파란색 배경이 생성되게 되며, 아래 문제와 정답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난이도가 너무 낮아서 70점 이하를 받고 싶어도 받기 어려운 정도입니다.

 

 

모든 평가문제를 풀이하신 후 제출하시면 다음과 같이 채점 결과가 나옵니다.

 

 

부끄럽지만 저도 100점은 맞지 못했고 2개를 틀려 90점이 나왔습니다. 70점만 넘으면 되니 완료하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이수번호와 민방위 교육 참가증이 나오게 되고 민방위 사이버교육이 완료됩니다.

전산으로 처리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따로 출력은 하실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이렇게 저는 9월 1일에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이수하게 되었는데요. 포스팅은 약간 늦었지만 교육은 까먹을까봐 바로 받았답니다. 사이버교육 기간이 9월 1일부터 11월 30일 까지이기 때문에 미뤄둬서 잊어버리지 마시고 이 글을 보셨다면 간단한 것이니 1시간만 투자하셔서 바로 교육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다음데 또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기타 글 목록

 

2020/07/31 - [생활정보 이야기] - 큐텐 미등록운송장 택배 위치 확인하는 방법

2020/07/20 - [생활정보 이야기] -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2020/07/15 - [생활정보 이야기] - 홈쇼핑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방법

2020/07/07 - [생활정보 이야기] - 중고나라 활동정지

2020/07/05 - [생활정보 이야기] - 가전제품 무료수거

 

 

반응형

댓글